▲ 27일 강원 춘천시 강원대학교병원에서 열린 의과대 운영대학 및 수련병원 현장 간담회에 참석한 한 의료진의 상의에 이라고 적힌 검은 리본이 달려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의대 증원에 반발하며 집단 행동에 나서고 있는 전공의들과 대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전공의 측이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대한의사협회 역시 마찬가지로 의대 증원에 대해 재논의를 하지 않을 경우 총선 캠페인·총파업 등을 통해 투쟁을 예고하고 있는 상황이다.

28일 대통령실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를 통해 "그동안 정부에서 전공의 측에 계속해서 '만나자, 대화하자' 여러 차례 접촉을 시도하고 있지만 번번이 거부당해 안타깝다"고 말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전날 오후 충남대병원을 찾아 "언제 어디에서든, 의대 교수들 대표나 전공의 및 의대생 대표들이 원한다면 제가 직접 관련 장관들과 함께 나가서 대화에 응하겠다"며 대화 의지를 드러냈다.

정부는 이번 사태 해결을 위해 의사 집단행동의 중심인 전공의들과 의미 있는 대화가 선행되어야 한다며 대화 의지를 지속적으로 고수하고 있다.

다만 사태 해결을 위해 윤 대통령이 전공의들과 직접 만나 협의해야 한다는 의협 비상대책위원회의 전날 요구에는 선을 그었다.

대통령실은 "정부와 의료계 대화에 조금이라도 진전이 있고, 사전에 교감도 이뤄져야 만나려 해도 만날 수 있는 것"이라며 "대통령이 지금 무작정 만날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대한의사협회는 정부가 의대 증원에 대해 원점에서 재논의하지 않고 의사에 대한 법적 처분을 감행할 경우 총선 캠페인·총파업 등을 통한 투쟁을 예고했다.

임현택 차기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은 이날 언론 인터뷰를 통해 "회장으로서의 최우선 과제는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문제 해결"이라며 "정부·여당의 태도에 따라 다양한 수단으로 타격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의협 손에 국회 20∼30석 당락이 결정될 만한 전략을 가지고 있다"며 "이번 총선에서 그동안처럼 여당을 일방 지지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의사에게 가장 모욕을 주고 칼을 들이댔던 정당에 궤멸 수준의 타격을 줄 수 있는 선거 캠페인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 당선인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는 의대 증원 백지화, 보건복지부 장·차관 파면 등을 전제 조건으로 내건 '원점 재논의' 입장을 고수했다.

그는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백지화, 그리고 책임자 처벌이 이뤄진다고 하면 새로운 정부 인사와 대화할 생각이 있다"며 "대통령이 전공의와 직접 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날 정부가 발표한 필수의료 지원 정책에 대해서는 "세부계획이 없고, 현장 전문가 의견이 반영돼 있지 않아 근본적으로 의심된다"고 말했다.

한편 의정갈등이 좀처럼 해결되지 않으면서 의대를 중심으로는 휴학계를 제출하는 의대생들이 줄을 잇고 있다.

교육부가 이날 전국 40개 의대를 대상으로 확인한 결과 전날 7개교 252명이 추가로 휴학계를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누적 유효 휴학 신청 건수는 지난해 4월 기준 전국 의대 재학생(1만8,793명)의 49.1%에 달하는 9218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효 휴학 신청이란 학부모 동의, 학과장 서명 등 학칙에 따른 절차를 지켜 제출된 휴학계를 말한다.

교육부는 이달부터 유효 휴학 신청만을 집계하고 있다.

따라서 적절한 절차를 밟지 않은 휴학 신청은 집계되지 않아 실제 휴학계를 제출한 의대생은 이보다 더 많다.

교육부에 따르면 현재 수업 거부가 확인된 곳은 8개 대학이며, 동맹 휴학을 이유로 신청한 휴학계는 1건도 승인되지 않았다.

교육부는 대학에 학사운영 정상화를 요청하고 동맹 휴학은 허가하지 않도록 거듭 당부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