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포 포항명성교회 담임목사

방역이란 전염병 따위를 퍼지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을 일컫는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창궐하여 온 세계가 눈에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와 사투를 벌이고 있다. 특히 정부 관계자와 의료인들의 수고와 헌신은 너무 고맙고 감사하다. 국민들도 마음고생이 이만 저만이 아니고 학부모와 학생들도 마음고생이 많은 것 같다.

모든 국민들이 사회적 거리두기, 모임 자제, 마스크 착용, 손씻기등 개인위생과 청결에 힘을 쓰고 있고 질병관리본부도 방역을 위해서 고전분투하고 있다.

방역의 시작은 청소로 시작해서 청결의 마지막 행위라고 할수 있다. 방역은 예상치 못한 상황에 창궐한 질병 감염을 최소화시키는 동시에 일반화된 질병 예방에 습관적으로 하는 방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소독약은 살균제와 살충제로 일반에 널리 보급이 되어 있다. 살균제는 크린-S 소독수로서 15년 전부터 사용된 제품으로 여기에는 친환경, 무알콜, 무염기성 소독수로 방역 작업 후 환기 없이 바로 시설물을 사용할 수 있으며, 주방 용품 사용시에도 안전이 검증된 소독수이다. 또한 MSD, 미국FDA, 식약청에 장비, 기구 등 살균제로 등록했으며 이것은 안자극, 피부, 호흡, 마셨을시 안전 테스트에 통과된 제품이다.

살균제 소독약은 3종류로 나눌수 있다. 첫째는 에탄올, 둘째는 염소계열인데 소독약으로 락스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세 번째는 3세대 소독약이다. 이것은 미국FDA 승인된 소독약으로 의료시설에 많이 사용하고 있고 소독력이 높으면서 안전성이 뛰어난 소독약이다.

현재 시중에 시판되는 천연으로 사용되는 소독약의 성분은 에탄올 염소가 소량 포함되어 있으며, 소독약의 중요한 포인트는 살균력은 기본이며 인체에 무해 할수록 좋은 소독약이다.

나아가 에탄올 살균제는 침저소독, 물체표면 살균제로 사용되는데 단점은 공간 방역시 기화된 알콜이 호흡기로 흡착 되는 단점이 있다.

살충제는 페스트람다, 바이엘 솔팩50, 유탁제 살충제로 살충제 특성상 인체에 무해 할수 없지만 냄새, 잔류성이 적어서 환경오염에 최소화된 약품이다.

지금은 코로나19를 종식시키기 위해서 정부는 방역에 올인하고 있다. 방역도 초기에 실패하면 걷잡을 수 없이 번지기 때문이다.

사람도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정신과 마음의 방역이 필요하다. 우리 마음속에는 나와 다르기 때문에 서로 비방하고 미워하고 심지어는 평생 원수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특히 정치적인 신념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공격하고 목숨 걸고 헛된 시간을 낭비하는 사람들이 많다.

어떤 모임이든 꺼내지 말아야 할 대화 주제가 두 가지가 있다. 정치와 종교이야기다. 다른 주제들이야 결국 ‘호불호’에 불과하고, 맞고 안 맞고의 ‘기호’를 넘어서지 않지만 정치와 종교에 관련된 주제들은 ‘선호’의 문제가 아니라 ‘신념’에 기반 하는 것이기에 자칫 하다간 큰 싸움으로 번지고 나중에는 서로 대적하는 철 천지 원수가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한국 사람들은 신념이 나오면 목숨을 건다. 신념에 관하여 ‘다르다’와 ‘틀리다’가 구별이 안 되는 대표적인 민족이 한국 사람이다. 그러나 신념은 진리와 다른 것이고 정의와 또 다른 차원의 문제다. 나와 신념이 다르다고 해서 그의 신념이 틀린 것은 아니다. 그렇다고 나와 다르기 때문에 그가 나쁜 사람도 아니다. 그런데도 우리 사회는 나와 다른 사람은 너무 쉽게 원수가 되고 적이 되는 것을 본다. 문제는 자기는 옳고 자기만 떳떳한 신념이 그렇게 만드는 것이다.

역사의 현장 속에서 모든 전쟁과 학살이 인간 역사 안에서 부끄럽고 소심하게 진행된 적은 없었다. 교만하고 오만한 전쟁일수록 더욱 당당하고 떳떳하게 자행되었다. 잘못된 신념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이것이 신념이 지닌 함정이자 위험이다.

지금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종식시키기 위해서 우리 사회는 방역에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 더 중요한 방역은 우리의 정신과 마음을 방역하는 일이다. 이를테면 거칠고 험한 말투, 부정적이고 공격적인 말, 이해심이 없는 이기적인 마음, 자기만 아는 좁은 마음, 미움, 시기, 질투, 다툼, 거짓된 모습, 가짜뉴스 등을 방역할 때 우리 사회는 더 아름답고 살맛 나는 세상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