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범군민대책위원회(위원장 김병기)는 지난7일 5만 울진군민을 대표해 한국수력원자력과 4.15 총선 후보자들에게 울진군의 지역현안사항인‘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를 강력히 촉구했다.

이들은 △침체된 지역경제와 원전생태계를 살릴 수 있도록 신한울3.4호기의 건설재개 △에너지전환정책으로 발생한 피해보상과 피해지역의 재건을 위해 지원이 필요하며 원전주변지역 특별법 제정 △지역발전의 확장성과 원전운행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죽변비상활주로 폐쇄(이전)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2017년 10월 24일 대통령 주재로 개최된 국무회의에서 신한울 3,4호기를 포함한 신규원전 건설을 전면 백지화하는 탈원전 정책을 일방적으로 의결하였고, 산업부에서는 같은 해 12월말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이 의결사항을 그대로 반영했다.

이는 국민과의 소통을 최우선시하는 문재인 정부 정책 기본원칙에 반하는 행위로서, 국가에너지 정책에 지난 40여년간 기여하며 희생과 고통을 말없이 감내한 울진군민의 합당한 요구와 권리를 철저히 외면하고 무시한 결정이었다.

신한울 3,4호기 건설사업은 2008년에 이미 국가에너지 정책에 의한 제4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이미 반영됐으며, 2014년 제2차 국가에너지 기본계획과 2015년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도 계속 유지되어 왔고, 2017년 2월에는 전기사업법에 따라 적법하게 발전사업 허가를 받은 사업으로서 그동안 지역주민과의 협의와 소통, 그리고 신뢰에 입각해 진행된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신한울 3,4호기 건설 보류로 인하여 40여 년 동안 우리 지역경제의 한 축으로 작용하고 있는 원전산업의 생태계 붕괴, 일자리 창출 기회 무산에 따른 인구 감소, 지역 공동화 가속현상과 경기 위축 등은 우리 지역에 막대한 경제적·사회적 손실을 입혔고 현재도 진행 중이다.

정부 정책으로 기 약속했던 신한울 3,4호기 건설사업을 조속히 이행해 정부정책 신뢰를 회복하기 바라면서, 울진범군민대책 위원회에서는 신한울 3,4호기 건설의 이해당사자인 울진군민의 권리를 적극 반영하여 줄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