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때만 되면 기승을 부리는 ‘네거티브 선거전’이 이번 4·15 총선에서도 어김없이 되살아나고 있다. 네거티브 선거운동은 상대의 부정적인 면을 공격하는 방식이다. 음해, 부정부패와 같은 비리 폭로, 약점이나 인신공격, 흑색선전, 험구 등을 통한 실수 유발 등 다양한 형태를 보인다. 이는 반드시 근절돼야 하는 악습 중에 악습이다. 하지만 선거 초반 인물·정책홍보에 주력했던 총선 후보들이 종반전에 접어들면서 불리한 판세를 역전시키기 위해 이러한 잘못된 선거방식에 현혹되고 있다. 20대 총선 때 당선된 국회의원 중 선거법 위반 등으로 의원직을 상실한 의원이 14명이나 된다. 17대 18명, 18대 22명, 19대 21명 등 적지 않은 의원들이 중도하차했다. 당선만 되면 그만이라는 식으로 네거티브에 치중한다면 결국 화근은 본인에게 돌아온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4·15 총선이 일주일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정책과 공약대결이 실종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코로나19 탓도 있겠지만 후보들의 자질문제다. 있지도 않은 허위 사실을 유포하고 터무니없는 흠집내기용 발언이 난무한다. 요즘 시중에 나도는 일부 흑색선전은 매우 교묘하고 악의적이다. 그러나 예전과 달리 유권자들은 매우 현명하고 사리에 밝다. 한두 사람이 그런 술책에 넘어갈 수도 있겠지만 대다수는 비판적이고 차분하게 선거를 지켜보고 있다. 섣부른 네거티브는 역공을 맞을 가능성이 크다.

일부 유권자는 이미 지지후보와 정당을 결정했다. 그렇지만 투표 전날까지 후보자의 진심을 얼마나 유권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느냐가 성패를 좌우하게 된다. 그리고 정책으로 주민들에게 다가갈 때 표로 연결된다. 선거 막판 후보자들의 간절한 심정은 이해한다. 그러나 선거는 정정당당해야 한다. 선거를 `민주주의의 꽃'이라고 하는 이유다.

선거 종반, 네거티브 선거운동이 더욱 판을 칠 것이다. 선거관리위원회와 사법 당국은 이런 행위가 일어나지 않도록 면밀히 파악해 엄단해야 할 것이다. 선거사범이 적발되면 지금까지 선거가 끝난 뒤 유야무야된 관례에서 벗어나 철저한 채증조사 등을 거쳐 엄벌에 처해야 마땅하다. 그래야만 공명선거가 정착될 수 있다. 특히 금품수수, 향응제공은 물론 후보자 비방, 허위사실 유포 등 네거티브 선거전에 대해 더욱 엄정하게 수사를 해야 한다. 코로나 사태 이후 대한민국이 어디로 갈지 아무도 모른다. 그런 면에서 이번만큼 중요한 선거도 없다. 21대 국회가 해야 할 일이 너무도 많은 것이다. 유권자들은 두눈을 부릅뜨고 좋은 국회의원을 뽑아야 한다. 네거티브에 치중하는 후보가 당선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