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후보 단일화 '진통'… 여야 대부분 투표용지 전 합의 실패·효과 반감

4·15 총선 투표용지 인쇄가 6일부터 실시되는 가운데 여야 모두 각 선거구에서 후보 단일화에 진통을 겪고 있다.

추진 중인 단일화가 좌초되고 단일화 경선이 투표용지 인쇄 이후에 이뤄지면 효과가 반감된다.

선거관리규칙 71조는 투표용지 인쇄 전에 사퇴를 선관위에 공식적으로 알리면 투표용지에 ‘사퇴’ 등을 함께 인쇄한다. 하지만 이미 인쇄에 들어간 후에는 투표용지에 따로 표기하지 못한다. 대신 ‘투표소에 잘 보이게 게시한다’는 규정만 있기 때문이다.

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전국 대부분 지역은 6일 4·15총선을 위한 투표용지 인쇄에 돌입한다. 공직선거관리규칙 71조2는 국회의원 선거는 후보자 등록마감이 끝난 9일 이후에 투표용지를 인쇄하게 명시하고 있다. 지난달 27일 총선 후보자 등록이 마감된 일정을 감안하면 6일부터 투표용지가 인쇄된다.

범여권의 경우 비례대표 선거에 집중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총선 대열이 흐트러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 단일화에 미온적인 가운데 일부 지역에서 정의당 후보와의 단일화가 사실상 무산된 상황이다.

미래통합당도 대구와 경북지역 무소속 후보와의 단일화가 이뤄지지 않을 전망이다.

대구와 경북지역 통합당의 경우 대구 북구갑(통합당 양금희·무소속 정태옥), 대구 수성을(통합당 이인선·무소속 홍준표), 대구 달서갑(통합당 홍석준·무소속 곽대훈), 경북 안동·예천(통합당 김형동·무소속 권오을, 권택기) 등에서 무소속 후보와 경쟁하고 있다.

특히 통합당의 경우 자당 후보와 무소속 후보가 맞붙는 지역에서 여론 조사 상 무소속 후보가 우세했을 때 단일화 논의에 진통을 겪는 모양새다.

여론조사에서 앞서는 무소속 후보는 ‘이길 수 있는 사람에게 몰아줘야 한다’는 논리로, 여론조사에서 열세한 통합당 후보는 ‘공당의 공천이 무력해진다’며 서로 양보를 거부하고 있다.

여야 지도부는 투표용지 인쇄 후에는 단일화가 성사되더라도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최대한 인쇄 전 단일화를 이끌어내려 고심하고 있지만 성과는 없다.

민주당과 통합당 관계자는 "인쇄에 들어간 이후에도 단일화에 성공하면 지지자들 사이에선 홍보가 되니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