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동현 울진소방서 온정119안전센터 소방사

얼어붙을 듯이 차가운 세상. 산과 들은 눈으로 뒤덮이고 바람은 나뭇가지를 잡아 흔들고 있는 겨울이 끝나가고 있습니다. 이맘때쯤 각 가정에선 화목보일러를 많이 사용합니다.

화목보일러는 무엇일까요?
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폐목 등 땔감나무(火木)를 연료로 하여 난방과 온수 등을 사용하기 위한 보일러로 화목 전용과 화목과 기름 또는 연탄 겸용 등의 형태로 제작된 난방기구입니다.

하지만 추위가 성큼 다가오면서, 나무 등 땔감을 태우는 화목보일러 사용이 늘고 있는데요. 이동성 고기압으로 인한 화목보일러의 불씨가 나무나 산에 옮겨 붙는 화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꾸준히 늘어나는 화재발생률은 안전불감증이 아닌가 스스로 되돌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화재 위험이 없는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죠. 큰 화재를 막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화목보일러 화재예방을 위해 어떠한 노력이 수반될까요? 간단한 안전수칙만 잘 지켜주시면 큰 화재는 피할 수 있습니다. 가연물과 보일러는 2m이상 떨어진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착화가 쉬운 불은 거리를 두고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기 때문이죠. 또한 보일러실 인근에 소화기를 비치하여 화재발생 시 즉각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보일러 주변의 각종 장치의 꾸준한 점검도 중요한 체크사항입니다. 전기배선 합선이나 기계적 고장으로 착화의 위험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사항 말고도 화재가 발생할 만한 요소는 예측 불가능하게 많습니다. 겨울철을 따뜻히 보낼 수 있는 화목보일러 자칫하면 온 가족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화목보일러 예방수칙을 항상 기억하고 실천합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