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부지 선정 주민투표 결과 의성 비안·군위 소보 결정됐지만

군위군 단독유치 신청에 또 갈등

국방부‘지역끼리 합의해야’
대구·경북‘선정위 개최해야’
군위‘찬성률 높은 소보에 이전’
제각각 입장 고수‘제자리걸음’

갈등만 더 깊어진 지역 위해
국방부가 해결 나서야” 목소리








대구경북 미래를 견인할 통합신공항 최종 이전지 선정이 군위군의 반발과 국방부의 미온적인 대처 등으로 지지부진하고 있어 대책이 요구된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국방부가 주도적으로 해결책을 제시하길 기대하고 있고, 국방부는 이전부지 선정절차를 강행하면 지역갈등이 격화될 수 있다며 절차를 강행하기 이전에 지역적 합의를 기대하고 있다.

보기에 따라 '책임 떠넘기기'가 될 수 있는 '국방부-대구·경북-의성·군위'의 각자 다른 입장이 표류하면서 기대감에 부풀었던 주민들만 애를 태우는 셈이다.

지난달 21일 의성·군위 주민투표 이후 '비안-소보' 공동후보지 신청이 아니라 군위군의 소보 단독신청에 따른 갈등이 빚어지면서 이전후보지 선정이 제자리걸음이다.

군위군이 의성군과의 공동투표 결과와 별도로 우보 단독후보지 찬성률이 소보에 월등히 앞섰다는 점을 들어 단독 유치신청을 했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조심스레 의성과 군위의 중재를 시도했지만 각 지역의 논리가 부딪힐 뿐 이견이 좁혀지지 않았다.

국방부 역시 '합의'와 '정당한 법적절차'에 따라야 한다며 공동입장을 벗어나 단독후보지 유치신청을 한 군위군을 압박하고 나섰다.

하지만 거기까지였다. 이후 군위 지역은 쏟아지는 비판여론을 '언론플레이'나 '마녀사냥'으로 규정하면서 단독신청 입장을 더 굳혀가기만 했다.

시·도지사나 국방부의 개입에도 군위군의 입장만 되풀이하면서 통합신공항 최종후보지 선정은 지금까지 교착상태에 놓여있다.

상황이 이쯤 되자 권영진 대구시장은 최근 한 언론 인터뷰를 통해 국방부에 이전부지 선정위원회 개최를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지역갈등 사태와는 별개로 국방부가 이전부지 선정위원회를 열고 투표결과를 반영해 최종 이전부지 선정절차에 들어가야 한다는 주문이다.

지역갈등 심화와 다른 문제들을 우려하느라 선정위 개최 자체를 미루면 오히려 교착상태가 장기화되고 갈등의 골은 더 깊어질 수 있다는 우려다.

경북도 역시 의성과 군위 어느 한쪽의 손을 들어줄 수 없는 조심스런 입장이지만, 정당한 절차의 조속한 진행을 바라긴 마찬가지다.

경북의 한 경제단체 관계자는 "일단은 선정위를 열어야 절차적 진전이나 갈등조정 대책도 나올 수 있는 것"이라며 "지역이 교착상태에 빠졌다면 국방부가 주도적으로 사태해결에 나서주는 게 순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