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신종플루 이후 첫 '경계’

2015년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에도 '주의' 수준이었던 감염병 위기경보가 27일 '경계'로 격상됐다.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는 관심(해외에서의 신종감염병의 발생 및 유행), 주의(해외에서의 신종감염병의 국내 유입), 경계(국내 유입된 해외 신종감염병의 제한적 전파), 심각(국내 유입된 해외 신종감염병의 지역사회 전파 또는 전국적 확산) 순으로 격상된다.

국내 감염병 위기경보가 '경계'로 상향된 건 2009년 신종 인플루엔자가 유행했을 때 이후 처음이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20일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첫 환자가 나오면서 감염병 위기경보 수준을 '주의'로 상향 조정했고, 일주일 만인 이날 '경계'로 재조정했다.

메르스가 기승을 부렸던 2015년 당시 감염병 위기경보를 '주의'단계로 높인 뒤 이를 유지하며 대응했던 것과는 다른 양상이다. 2018년 메르스 확진자 1명이 발생했을 때도 감염병 위기경보는 '주의'에 머물렀었다.

보건복지부는 27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박능후 장관을 본부장으로 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설치하고,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중앙방역대책본부가 방역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파견 인력 배치와 일일영상회의 개최 및 실시간 상황 공유를 통해 방역조치를 적극 지원한다.

이날 1차 회의를 통해 국내 검역역량 강화, 지역사회 의료기관 대응역량 제고를 통해 환자 유입차단, 의심환자 조기 발견과 접촉자 관리 등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또, 시·군·구별 보건소 및 지방의료원 등에 선별 진료소를 지정하고, 의심환자 발견시 의료기관의 대응조치를 적극 홍보하는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의 의료기관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한 대응조치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복지부 질병정책과 관계자는 "현재 확진자는 모두 해외에서 유입된 사례지만 향후 지역사회로 전파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선제적으로 조정한 것"이라며 "이미 현장에서 검역은 최고 수준으로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감염병 위기경보를 '경계'로 올리면 범정부 재난대응기구를 꾸릴 수 있어 질병관리본부에서 할 수 없었던 범부처 대응과 협업, 지원이 가능해진다. 복지부는 이날 감염병 위기경보 상향과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를 공식 가동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