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ad42
ad37

[독자기고]전기매트 등 난방용품 화재예방!

기사승인 2019.12.26  19:20:46

공유
default_news_ad2

- 김경렬 울진소방서 죽변119안전센터 소방장

   
▲ 울진소방서 죽변119안전센터 소방장 김경렬
서늘한 가을 날씨를 넘어서 아침 저녁으로는 꽤 쌀쌀해지다 보니 금세 겨울이 찾아 올 듯한 추위를 느끼게 된다.
이렇듯 날씨가 추워지다 보니 액체연료와 가스보다 가격이 저렴한 전기매트나, 화목보일러 등을 사용하는 가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와 비례하여 겨울철 화재로 빈번하게 발생하게 된다.
전기매트의 경우 전기장판 쿠드나 열선이 단락되어 화재가 발생하며, 전선을 덮고 있는 가연물질이 발화되어 급격하게 화재가 확산되는 형태를 보이게 된다.

전기매트의 사용시 유의사항으로는 첫째 장시간 사용하지 않는 전기매트를 처음 사용할때는 1~2일정도 정상작동 및 이상유무를 확인하며, 둘째 전기매트 위나 밑에 이불을 장시간 깔아놓지 않는다.
셋째 온도조절기에 충격이나 가열시 순간전압이 높아지거나 기능상으로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수 있다. 넷째 자동온도조절기나 자동차단장치가 있더라도 장시간 집을 비울때는 전원을 차단한다. 다섯째 접촉불량, 합선의 원인이 되는 접어서 보관하는 방법을 지양하고 내부전선 손상방지를 위해 말아서 보관한다.

화목보일러의 경우 취급부주의에 의해 불티가 가연물에 착화되어 화재가 발생하거나 과열에 의한 복사열에 의해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화복보일러 유의사항으로는 첫째 화목보일러 주변 2m이내에는 가연물을 두지 않는다. 둘째 과열에 따른 복사열로 인해 화재가 발생하므로, 적정연료 투입량을 지켜야 한다.
셋째 불티에 의해 가연물에 착화될수 있으니 연료 투입후 연료 투입구는 항시 닫는다. 넷째 연통안에는 재 등 찌거기가 쌓이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청소한다.

이처럼 겨울철 우리 가정에서 흔히 사용할수 있는 난방용품들이 때로는 인명과 재산을 앗아가는 무서운 화마로 돌변하기도 한다.
이러한 경우를 대비하여 각 가정에서는 화재발생의 위험이 있는 곳에 소화기와 단독형경보감지기를 설치하여 올 겨울도 행복하고 따뜻한 겨울이 되길 바란다.

대경일보 webmaster@dkilbo.com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ad40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41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