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ad42
ad37

포항시 SRF 이전비용 1조원대 추산

기사승인 2019.12.03  19:48:44

공유
default_news_ad2

- 시의원 주민소환투표 앞둔 남구 생활폐기물 에너지화 시설 전체 시민 동의·합의점 찾아야

   
▲ 시의원 주민소환 사태로까지 번진 포항시 SRF 전경

포항시 남구 생활폐기물 에너지화시설(SRF) 가동을 둘러싼 시의원 주민소환투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해당 시설의 폐쇄 및 이전에는 천문학적인 예산이 소요되는 것으로 추산돼 전체 시민의 합의점 도출이 필요하다는 여론이다.

포항시가 직원 참고용으로 작성한 분석자료에 따르면 SRF 가동을 중단하고 이전할 경우 매몰비용이 7천억원에 육박할 것으로 추산했다.

이 가운데 이전비용은 철거 후 신설을 전제로 4천206억원, 생활폐기물 위탁처리비 2천281억원, 생활폐기물 매립시설 추가 조성비 620억원 등이다.

여기에다 이전부지 매입비 등을 포함할 경우 1조원대에 육박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포항시의회 A의원은 “SRF 가동에 대한 찬반 주민들이 한 치의 양보도 없이 극한적인 대립을 계속하는 것은 지역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한다”며 “설령 현 시설을 폐쇄하고 이전한다고 가정할 경우 그 천문학적인 비용으로 포항시민의 혈세가 투입돼야 하는데 전체 시민이 동의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13년 전부터 추진돼 이미 가동 중인 시설을 이제 와서 전면 폐쇄, 이전을 주장하는 것은 자체가 모순"이라며 "해외 선진사례를 벤치마킹해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고 시민 혈세부담도 줄일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해 전체 시민 공청회 등을 통해 타협점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포항시 SRF시설은 버려지는 폐기물을 처리해 친환경 전력에너지를 생산, 녹색성장에 기여하고자 지난 2016년 6월 착공해, 2019년 1월에 준공했다. 사업방식은 수익형민자사업(BTO)으로 시업시행자는 포항이앤이(주)이다. 관리운영기간은 2034년까지 15년간이다.

한편, 가동 중인 호동 생활폐기물 처리 시설은 현재 92%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어 2021년부터는 쓰레기 대란이 우려된다.

권수진 기자 5369k@naver.com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기사 댓글 4
전체보기
  • 정은숙 2019-12-09 12:41:46

    깨끗한. 환경에서 살고 싶다
    혐오시설 아웃신고 | 삭제

    • 김병국 2019-12-04 18:29:56

      굴뚝도 대기역전층 이하로 지어놓고 다이옥신 포함된 배출가스 인근 학교와 주민들 다 마시게 하고 말 같지도 않은 계산으로 주민들 겁박주네.신고 | 삭제

      • 너희가 붐빠이하세요 2019-12-04 15:47:08

        애초당시 잘못된입지선정으로 낮은굴뚝높이와 부시장이 송풍기능력으로 충분히 올린다니 거짓말치고 이제와서 거짓말인거 들통나니 배출기준에 문제없다고 떠들고... 배출기준이 먼지 몰겠다만 우리애들이 거기서 나오는 다이옥신등 안먹는가요? 바로옆에 초등학교가 있는데 백프로 장담해요? 근거있어요? 그냥 우리애들이 시험쥐 되는게 싫어서 이러자나요. 굴뚝높이는 안중요하다? 말이야 방구야??? ?쥐죽은듯이 몰래 준공하여 반대를 그렇게 외쳐도 일방적으로 가동하고. 오천에 이사온지 3년됐는데...진짜 오천사람들 힘들게 살아가네요신고 | 삭제

        • 포항시민 2019-12-04 15:14:55

          경주는 얼마들었다고 했죠?560억이라고 했었나요? 어떻게 20배나 뻥튀기가 되는거죠? 저 예산잡은것들도 당장 내려오게 해야해요. 포항시민을 호구로 하고 뒷돈은 누가 다 챙가지 않고야 이런 계산식이 가능한가요? srf이전이 문제가 아니라 공사,사업때마다 한목챙기려는 저것들이 시민들 세금 다쳐먹네. 쓰레기봉투값은 왜 우리만 올리노? Srf사업시 포항시억지 사업진행으로 도에서 받을 돈 아직 못받아 그돈을 고스란히 포항시민들한테 돈내라는거는 미안하지않냐? 포항시민들에게 다 알리고, 저것들 다 물갈이를 해야 합니다.신고 | 삭제

          ad39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ad40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41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