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ad42
ad37

[구자문칼럼]포항그린웨이 업데이트(2)

기사승인 2019.10.20  19:46:25

공유
default_news_ad2

- 구자문 한동대 교수

   
일백여 년 전, 도시개혁가들은 당시의 인구과밀, 질병 등 환경적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비교적 손쉽게 도시지역 내에 자연적 경관미를 지닌 대규모 공원들을 조성할 수 있었다. 그러나 현대에 있어서 신도시개발이 아니라면, 더구나 재정이 충분히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대부분의 도시지역 내에서 대규모 오픈스페이스 내지 공원개발이 불가능하다고 생각된다.

오늘날 도시 오픈스페이스 내지 공원건설은 과거 경우들같이 도심 내 혼잡완화, 공중위생향상, 심미적 기능 제고 등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다. 이는 지형, 물의 흐름, 개발형태, 식생 등을 포함한 도시공간, 인간과 자연 및 건조공간들과의 관계 등을 잘 해석하고, 시간의 흐름과 도시생태계의 변화 속에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공생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또한 오픈스페이스 및 공원건설은 경제, 사회, 문화, 역사 등에 걸친 각 도시의 고유요소들, 대기·수질오염방지 등 지구환경보전 개념, 환경친화개발 내지 지속가능개념, 공간저축 등 새로운 개념들이 반영되어 추진되어야 한다. 이 말은 오픈스페이스 내지 공원·녹지대가 대기정화 및 미세기후 조절, 자연생태계 보전, 도시이미지 제고 등만이 아니라 시민들의 정신적 안정, 육체적 건강증진을 포함한 도시번영 및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필요함을 의미한다고 본다.

다시 말해서, 오픈스페이스 및 공원건설은 교외의 산야로 구성된 자연이 축으로 점으로 도심과 연결되어 새들이 찾아들고 나비가 날 수 있는 도심공간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고, 시민의 안식처, 레저공간, 만남의 장소, 상상력 자극공간, 친환경적 이동통로, 지역사회를 위한 훈련과 교육장소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오픈스페이스는 이용자들의 특정 요구사항과 시민 전체적인 이익도모라는 조건 사이에 균형과 조화가 이루어져 대다수 시민들이 좋아하고 만족하는 도시공간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비전적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담론형성이 필요하고, 정치적인 결단과 리더쉽이 필요하고, 이를 뒷받침할 재정이 필요한 것이다. 물론 이러한 계획을 수립할 현장을 제대로 분석하고 이미 언급된 다양한 개념들을 융합시킬 폭넓은 안목과 도시 관련 전문가들도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면들을 보면서 우리는 포항그린웨이의 가치를 알 수 있고 발전시켜나갈 방향을 알게 되는 것이다. 그 발전방향을 요약한다면, 1)폐철도부지를 활용한 포항그린웨이는 시민들의 산책·운동코스로서 그리고 교통로로서 포항시의 도시미 향상, 그리고 지속가능한 도시조성의 출발점으로서 중요하다고 보며, 필자의 설문조사에서 보듯이 시민들도 전적으로 동의하고 있으므로 좀 더 확신 하에 사업을 진행해 나가야 할 것이다.

2)포항그린웨이 단계별 사업 내지 연관사업들을 하루아침에 이루어 낼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중장기적 계획과 우선순위 설정 하에 체계적인 추진이 요구된다. 그린웨이사업은 지자체가 중심이 되어 추진한다 하더라도 시민, 시민단체, 학계, 산업체 등 지역의 구성요소들이 힘을 합쳐 추진해야 하는 사업이므로 이에 대한 추진체계의 확립 및 네트워크 증진이 필요하다.

3)포항그린웨이는 그 코스의 연결 및 조경만이 아니라, 지역명소 연결, 다양한 행사 및 커뮤니티 활동 등을 통해 시민들의 방문과 참여를 적극 유도해야 할 것이며 관광객들을 유인 할 수 있는 관광코스가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물론 이를 이유로 비도시화 지역의 자연이 역으로 지나치게 훼손되는 일이 없도록 지자체 및 시민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4)포항그린웨이 사업의 추진을 통해 포항시를 환경친화적인 도시로 바꾸어 가도록 함이 중요하다고 본다. 이 말은 도시가 좀 더 압축적이고, 보행자 및 공공교통 중심이 되고, 보전과 개발이 조화를 이루고, 녹지대와 수림대를 통해 자연과의 공생이 이루어지고, 경관과 어메니티가 창출되는 생태도시를 형성함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5)이를 위해서 도시기본계획, 환경기본계획, 경관기본계획 등 관련 상위 계획들과의 협업이 필요하고, 건물 및 시설물 허가과정에서의 공조가 필요하다고 본다. 물론 생태도시 조성을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보존과 개발의 조화가 사전적인 정의라고 한다면, 그와 연관된 도시 내지 시민들과 자연과의 공생, 자원순환, 녹색교통, 경관 및 어매니티의 창출 등이 중요하다고 본다.

결론적으로, 포항그린웨이 사업은 ‘철강산업도시 포항’ 을 역설적이면서도 보완적으로 꾸며줄 중요한 사업이며, 이를 통해 포항을 브랜드하고 국내외에 알릴 수 있다고 본다. 물론 이를 통해 지역의 경제산업이 발전될 수 있을 것이다. 포항그린웨이는 뉴욕의 하이라인 파크, 서울로 등과 같이 이미 해외에서는 벤치마킹 대상으로 인지되고 있다.

대경일보 webmaster@dkilbo.com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ad40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ad41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