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대구시, 서구 · 달성군 등 2개 기관'

교육부와 서울시, 경북 김천시 등 79개 기관이 지난 한 해 동안 국민 안전교육을 충실히 실시한 기관에 선정됐다.

행정안전부는 중앙부처와 지자체 등 267개 기관을 대상으로 지난 4월부터 8월까지 작년 한 해 동안 추진한 국민 안전교육 이행실적을 점검하고 20일 점검결과를 발표했다.

각 점검단위별로 우수기관을 살펴보면 중앙부처는 교육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해양수산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해양경찰청 등 6개 기관이 선정됐다.

시·도는 서울특별시, 광주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경기도, 충청북도 등 5개 기관, 시·군·구는 서울 구로구, 경기 고양시, 경북 김천시 등 68개 기관이 선정됐다.

경북은 김천시, 경산시, 봉화군, 예천군, 영천시, 포항시, 울진군 등 6개 시군이, 대구시는 서구와 달성군 등 2개 기관이 각각 선정됐다.

이번 실태점검은 2017년 5월 시행된 ‘국민 안전교육 진흥 기본법’에 따른 것이며, 안전교육 추진기관을 대상으로 전년도 안전교육 추진상황을 점검하는 제도로 올해 처음 실시했다.

행안부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점검을 위해 27명의 민간 전문가와 9명의 공무원 등 36명으로 구성된 중앙안전교육점검단이 중앙부처와 시·도를 직접 점검했다. 시·군·구는 관할 시·도가 시도안전교육점검단을 구성해 점검하고 중앙안전교육점검단이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김계조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안전교육은 유사시 무의식적으로 행동이 즉시 나타나도록 몸으로 기억하는 체험 위주의 교육이 돼야한다"면서 "안전교육 추진 주체인 중앙부처와 지자체가 체험 교육 등 안전교육이 체계화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행안부는 안전교육 추진 우수사례를 각 기관에 공유하는 한편, 안전교육 추진사항이 미흡한 분야에 대해서는 개선점을 마련해 내년 안전교육 시행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