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이 취임 35일 만에 사퇴했다. 조 장관은 14일 검찰개혁안을 발표한 뒤 이날 오후 자리에서 물러나면서 '검찰 개혁의 불쏘시개' 역할을 했다는 자평의 말을 남겼다. 그동안 정치권에서는 사법개혁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는 시점, 혹은 검찰 수사에 결정적 변곡점이 오는 시점이 조 장관의 거취를 가를 타이밍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사퇴 배경에는 부인 정경심 교수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청구 임박, 법무부 국감에 대한 부담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도층 이탈에 따른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세 하락이 결정적 요인으로 분석된다.

지난 8월 8일 문재인 대통령이 조 장관을 지명한 후 두 달 동안 대한민국은 ‘조국’ 뿐이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장관 임명을 강행했고 정국은 소용돌이에 휩싸였다. 조 장관을 둘러싼 각종 의혹은 사실여부를 차치하고라도 모든 국내외 이슈를 빨아들였다. 국회를 마비시켰고, 국민들을 서초동과 광화문 등 각기 다른 거리로 내몰았다. ‘상식’과 ‘정의’는 사라져 버렸고, 국민들을 ‘혼돈’ 속으로 몰아넣었다. 양편으로 갈려 국론이 분열됐다. 조 장관의 사퇴로 우리 사회의 분열이 모두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나라를 정상으로 회복시켜야 한다.

우선 정치가 정상화돼야 한다. 그동안 정치인들은 의회정치를 포기했다. 민주당은 ‘조국 수호’에만 매진해 민생과 여론을 외면했다. 자기 편만 생각했다. 자유한국당은 길거리 정치공세에 몰두했다. 정치를 국회가 아닌 길거리로 삼은 것은 대의정치를 바라는 국민들의 열망을 외면한 것이다. 조 장관이 사퇴한 만큼 한국당은 국회 안으로 들어와야 한다. 조 장관 사퇴라는 명분을 가진 만큼 거리에 나서는 일은 없어야 한다. 지금 국회는 할 일이 태산이다. 국정감사와 내년 예산 심사를 차질 없이 진행해야 한다.

검찰 개혁도 마무리 지어야 한다. 최근 두 달간 검찰 개혁에 대한 국민들의 열망을 확인했다. 비대해진 권력을 휘두르는 검찰을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신뢰받는 검찰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 역할을 정치가 담당해야 한다. 법무부와 검찰은 내부 개혁 계획 수립을 마무리했다. 정치권은 이를 바탕으로 그동안 국민들이 요구한 검찰개혁을 법제화해야 한다. 분열된 국민들을 한데 모으는 일에도 정부와 정치권이 적극 나서야 한다. 여야는 국민들을 통합할 수 있는 방안을 서둘러 찾아야 한다. 산적한 현안 해결을 위해 여야가 지혜를 모을 때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