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 명분 사라져 조속히 시의회 결의 돼야

김천시의 유일한 산후조리원 폐쇄와 관련(본보 11월 29일자 5면), 이를 막기 위한 시(市) 지원 사업안에 대한 시의회 내의 찬반 갈등이 곧 매듭될 전망이다.

논란의 핵심은 현존(現存) 산후조리원에 대한 지원을 통한 김천 시내 산후조리원 존치보다는, 수개월 또는 수년에 걸친 어려움을 겪더라도 정부 지원 공공산후조리원 신설이 장기적으로 더 타당하다는 일부 의원들의 주장에 따른 것이다.

그러나 내년 예산안 통과 결과 공공산후조리원 신설 관련 정부 예산안 15억원과 여야 3당이 합의한 45억 증액안이 국회 상임위를 통과했지만, 예결위에서 전액 삭감되고 말았다.

따라서 정부의 공공산후조리원 예산을 지원받아 김천 시내에 산후조리원 신설을 희망했던 일부 시의원들의 계획은 무산되고 말았다.

더욱이 정부가 계획하고 추진했던 공공산후조리원은 애초부터 시의원들이 생각했던 것과는 다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공공산후조리원 지원계획은 시·군내 산후조리원이 없는 시·군 가운데 인근 1시간 거리 이내에도 산후조리원이 없는 전국 23개 시·군 중 3곳을 공모해 선정, 지역당 5억을 시범적으로 지원하기로 한 사업안이었다.

전국 23개 시·군 중 김천시가 포함되지 않는 것은 당연했고, 1시간 이내 거리에 해당하는 인근 구미시에는 9곳과 칠곡군에 1곳이 운영되고 있기에 해당 사항에 전혀 들지 못했다.

그렇다고 현재 김천제일병원이 산후조리원을 운영하듯 공공의료기관인 김천의료원이 운영해 줄 것을 의뢰해도, “산후조리원은 산모들의 편의시설이기에 분만산부인과도 없는 김천의료원으로써는 전혀 계획이 없다”는 답변만을 받았다.

이러한 가운데 김천시가 김천 유일의 산후조리원인 김천제일병원 산후조리센터 존치를 위해 계획한 시 재정지원 계획을 의회가 이번 회기 내에 통과시켜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가고 있다.

김천제일병원의 산후조리원 폐쇄 결정의 결정적인 원인은, 김천 유일의 분만산부인과(1998년 신설)와 산후조리원을 민간병원이 공익차원에서 운영하고 있음에도 이에 대한 인식 부재와 재정적인 적자가 직접적인 원인이 됐다.

한편 김천제일병원의 산후조리원 신설은 2010년경 산후조리원 부재로 불편을 겪던 산모들과 지역민들의 계속적인 민원 제기가 발단이 됐다. 당시 시장이던 박보생 전 시장이 시민의 여론을 수용해 김천제일병원 강병직 이사장에게 요청, 2013년 김천제일병원 내 산후조리센터를 신설해 현재까지 운영해 오고 있다. 김천제일병원은 산후조리원의 경우는 올해 연말까지, 분만산부인과는 내년 상반기 폐쇄를 예고한 상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