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국내 최초로 원료 운반 전용선박에 탈황설비(스크러버·scrubber)를 장착하기로 했다.

포스코는 지난 22일 포스코센터에서 '포스코 원료전용선 황산화물 배출 저감장치 장착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

철광석·석탄 장기 운송계약을 맺은 대한해운·에이치라인해운·팬오션·폴라리스쉬핑 등 원료 전용선사와 KDB산업은행이 업무협약에 참여했다.

이번 협약은 해양환경 보호를 위해 이뤄졌으며, 올 12월부터 내년 말까지 포스코 원료전용선 20척에 탈황설비를 설치한다.

황산화물(SOx)은 석탄·석유와 같은 화석연료에 함유된 황이 연소하며 발생하는 물질인데, 탈황설비를 장착하면 약 90%를 감축할 수 있다.

장착에 소요되는 비용은 선사가 KDB산업은행의 선박금융을 이용해 조달하고, 포스코가 향후 장착 비용 전액을 선사에 운임으로 분할 지급할 예정이다.

이번 탈황설비 장착 조치로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 배출가스 관련 규제에 선제 대응할 수 있게 됐다. IMO는 오는 2020년부터 선박 배출가스에 포함된 황산화물 비율을 3.5%에서 0.5%로 감축하는 규제를 시행할 예정이다.

이 같은 규제에 대응하려면 선사들이 일반유보다 t당 200∼250달러 정도의 고가 저유황유를 사용할 수도 있으나, 포스코는 원료전용선에 탈황설비를 장착함으로써 연간 700억원 이상의 유류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한성희 포스코 부사장, 김용완 대한해운[005880] 부회장, 서명득 에이치라인 사장, 추성엽 팬오션[028670] 사장, 한희승 폴라리스쉬핑 회장, 성주영 KDB산업은행 기업금융부문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