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차기 회장 선임을 두고 우려하는 말들이 나오고 있다. 일부에선 포스코가 회장 선임에 너무 시간을 오래 끄는 바람에 그렇다는 비판도 있다.

포스코는 20일 최종면접 대상자 5명을 확정키로 돼 있었다. 하지만 특별한 사유 없이 일정을 변경해 내주 중에 1명을 선정키로 했다고 한다. 당초계획이 바뀌었는지에 대한 설명이 부족해서 뒷말이 무성하다.

지역경제계는 한 언론을 통해 “투명한 선정을 약속해 놓고 후보 숫자를 압축하는 과정 외에는 공개된 것이 없다보니 정치권에서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포스코는 빌미를 제공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사외이사 5명으로 구성된 카운슬은 지난 4월 권오준 회장이 물러나기로 한데 따라 차기 회장 인선을 주도하고 있다. 정치권은 현재 논의 중인 후보의 구체적 명단은 물론 회의 날짜나 후보를 압축하는 방식 등 인선과정 전반을 비공개로 진행한 것에 비판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국회 산자위원인 모 의원은 “부실 경영에 직접적인 책임이 있는 사외이사들이 포스코의 혁신을 짊어져야 할 CEO를 선출하려고 한다”고 주장하고 “포스코는 CEO승계카운슬을 잠정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승계카운슬은 포스코 사외이사 5명과 권오준 회장으로 구성됐으나 권 회장은 후보 선정 절차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이유로 카운슬 2차 회의부터 참석하지 않고 있다.

J모 국회의원도 포스코 회장 선정에 대해 “포스코 출신 후보가 회장이 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 의원은 “정치권력에 기대어 회장이 된 후에 정권이 바뀌면 중도 퇴진을 되풀이하는 포스코의 역사를 바꾸기 위해서라도, 이번에는 정치권력의 입김이 배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C의원도 “문재인 대통령이 기업의 인사에 개입하지 않겠다고 선언하자, 이를 오해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다”며 공정한 선정을 요구했다. 정치권의 이 같은 의견 제시는 소신껏 일할 수 있는 입지를 약화시키기 때문에 목소리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
.
정치권의 우려 속에서도 포스코 측은 별다른 설명 없이 선임 작업을 절차대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포항 시민과 지역 경제계는 차기 회장 선정 작업에 정치권이 가세하는 것을 가장 우려하고 있다.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아 월드 프리미엄(WP)제품, 2차 전지와 리튬 등을 차세대 수종사업으로 정해 새로운 도약을 노리는 글로벌 기업 포스코의 수장 선임에 정치권이 끼어들면 여러 가지 사업 추진에 차질이 빚어질 것이라고 우려해서다.

포스코 회장 선임은 국가경제와 지역경제를 생각할 때 이번에야 말로 능력 있는 CEO가 발탁되는 공정한 절차가 이뤄져야 한다. 정치권은 오해를 부를 수 있는 소지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지나친 입김이 있어서는 안 된다. 아울러 선임절차가 합리적으로 빨리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