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에너지 보급 걸림돌 제거에 선도적 대응

▲ 고산정수장 태양광
대구시가 20여 년간 준비해 오던 청정에너지 산업이 ‘탈 원전 분위기’와 사회문제화 되고 있는 ‘미세먼지와의 전쟁’ 등으로 미래 사회에 대한 선제적 대응이었음이 밝혀지면서 더욱 힘 있게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세계 솔라시티 총회와 대한민국 그린에너지엑스포 등을 통해 청정 도시 이미지 구축은 물론 안정적인 국가 전력에너지 공급정책을 위해 청정에너지로만 분산 전원 발전시스템 구축해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대구시는 복합도시, 산업단지 등의 신도시와 기존 도시시설을 대상으로 다양한 형태의 에너지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민간과 협력해 민간투자방식 사업추진도 활발히 전개해 나가고 있다.

이와 함께 대구시는 불합리한 제도개선 및 청정에너지 보급의 걸림돌 제거에 선도적으로 대응해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1. ‘솔라시티 대구’의 발자취
대구시는 일찍부터(2000년) 솔라시티를 국내·외에 표방하면서 2004년에 제1회 세계 솔라시티 총회와 대한민국 그린에너지엑스포를 동시에 개최하고 2005년에는 솔라시티 사업을 더욱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장기적인 비전을 담은 솔라시티 대구 50년 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바 있다.

또 전국 최초로 솔라시티 지원 조례를 제정해 신재생에너지 보급·확산의 근거를 마련함으로써 관련산업 기반구축과 함께 2014년 기준 신재생에너지보급율을 전국 평균 4.8%보다 높은 6.1%로 광역시 중 최고의 보급률을 달성했다.

2. 글로벌 녹색성장 선도도시 구현
2004년부터 매년 개최되는 ‘대한민국 그린에너지엑스포’는 지난해 제14회를 맞이하면서 전 세계 26개국 250개사 700부스 규모로 3만여 명이 참관했다. ‘그린에너지엑스포’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이슈와 맞물려 주요 쟁점으로 떠오른 신재생에너지 분야 최신 기술동향, 해외 선진 정책사례, 시장동향 등을 총망라하는 국내 최고 수준, 세계적인 전문전시회로 급성장했다.

이와 함께 세계 각국의 에너지장관, CEO, 전문가 등이 참석한 2013년 세계에너지총회는 엑스코 개관이래 최대 규모의 전시회로 24개국, 261개사 참가, 1천136부스가 설치, 73개국 272명의 글로벌 리더가 주연 연사로 참여했다.

또한 120개국 7천500여 명의 에너지 전문가가 참석해 역대 최고의 총회로 평가받으면서 에너지 삼중고에 대한 국제적 협력방안을 공표한 ‘대구선언’을 발표함으로써 대구시가 다시 한번 국제적 조명을 받는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와 함께 지역 청정에너지산업 해외진출 및 투자유치 여건 조성과 관련기업 브랜드마케팅 및 판로 확대 등 에너지산업 선도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임과 아울러 2014년 10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국제가스연맹총회에서 ‘2021 세계가스총회(WGC 2021)’ 대구유치가 확정되는 큰 성과를 올렸다.

2017년 아세안 세계가스총회의 중심에 있는 한국가스공사도 마침 대구로 본사를 이전해 2014년 10월 본격업무를 시작함에 따라 향후 시너지효과가 기대된다.

3. 분산전원형 청정에너지보급·확대
대구시는 정부 지원금에 의한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를 탈피하고 RPS제도를 활용한 민간주도형태의 민간투자방식 사업추진을 위해 2013년 신재생에너지 집적시설 중·장기 실행계획 용역을 수행, 로드맵을 완성하고 사업추진 중에 있다.

그리고 대구는 지역적 특징으로 남부권 내륙 중심도시로 전력의존도가 동해안 원자력(67%), 남해안 화력(33%) 발전에 의존함으로써 원거리 전송에 의한 전력손실 발생과 송전탑 건설비용 등 효율성이 저하, 송전탑건설에 따른 민원 발생 등의 우려가 적지 않았다.

따라서 안정적인 국가 전력에너지 공급정책을 위해서라도 분산형 전원 필요성을 절실히 깨닫고, 대구지역의 전력 자급율을 높이기 위해 청정에너지로만 분산 전원 발전시스템 구축을 구상하게 됐다.

또한 대구시는 에너지프로슈머 차원에서 ‘우리집에 쓰는 전기는 내가 생산 한다’는 슬로건으로 ‘아파트 소형 태양광 보급사업’, ‘주택지원사업’, ‘지역지원사업’, ‘융·복합지원사업’ 등 다양한 사업들을 통해 시민에게 지원을 하고 있다. 특히 올해 여름 폭염으로 인해 전기요금 폭탄 등의 대책으로 태양광 지원사업이 더욱 활기를 띠고 있다.

대구시의 에너지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민의 동참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따라 2014년에 추진한 칠곡 도시철도 3호선 주차장 시민햇빛발전소 3~4호기가 발전을 시작했고, 햇빛발전소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대구시는 시민이 주주로 참여하는 단체에 발전부지 제공 등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4. 에너지신산업 육성
대구시는 정주인구 5만의 복합도시이고 720만㎡ 규모에 조성된 대구테크노폴리스를 국내 최초 마이크로기반 100% 분산형 청정에너지 자족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850만㎡ 규모의 국가산업단지를 건설단계부터 블록형 마이크로그리드로 구축하기로 하고 올해 국비 120억원을 확보했다.

또한 에너지효율화를 위한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추진 등을 위해 대구시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에너지신산업 육성을 위한 사업을 추진과 이를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발굴해 대구전역을 청정에너지 자족도시로 확대 조성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가지고 추진하고 있다.


이외에도 120만㎡ 규모의 의료·IT산업이 들어서는 수성의료지구는 한전 KDN이 마이크로그리드 구축을 통한 에너지자족을 위해 올해 7월 대구시와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또한 대구시는 복합도시, 산업단지 등의 신도시와 기존 도시시설을 대상으로 다양한 형태의 에너지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구시는 지역산업육성과 지역기업의 역량강화를 위해 정부 기술개발사업에 적극 동참하고 있으며, 지역기업 및 관련 연구기관을 중심으로 기술 국산화와 해외수출 시장 개척 등을 목적으로 지역 신재생에너지산업육성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다.

이와 같이 대구시는 에너지산업 육성을 위해 국내·외 기업들에게 대구전역을 Test-Bed로 제공해 신기술개발, 비즈니스모델 발굴, 기업역량강화 등 모든 행·재정적 지원을 할 계획이며, 대구가 향후 청정에너지산업 클러스터로 조성되면 글로벌 청정에너지산업 중심도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5. 규제개혁을 통한 청정에너지보급에 앞장
대구시는 그동안 청정에너지 보급·확대를 위해 용도지구별로 건축제한을 완화해 태양광 및 연료전지발전사업이 가능토록 도시계획 조례를 개정했고 도심공원 주차장에 태양광발전시설 설치가 가능토록 중앙부처에 건의해 해결했다. 그 외에도 그린벨트지역에 풍력발전, 국가하천부지 태양광발전사업이 가능토록 하는 등 불합리한 제도개선 및 청정에너지 보급의 걸림돌 제거에 선도적으로 대응해 성과를 거뒀다.

이와 같은 규제완화 노력과 정부 RPS제도, 대구가 선벨트지역(진주~대구~안동)으로 일사량이 많은 강점, 대구시의 강력한 신재생에너지보급·확대 정책 등의 복합적인 요인으로 2013년부터는 도심 내 태양광발전사업이 활발히 추진돼 신재생에너지보급율 제고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6. 청정에너지 글로벌 허브도시 조성
정부는 2035년까지 세제개편, 요금개편, ICT 수요관리 등의 수요관리 중심의 에너지 정책 전환으로 에너지수요의 13%를 절감하고 분산형 발전시스템 구축 확대를 통해 전력수요는 15% 절감, 신재생에너지보급율 11%의 목표달성을 제시한 바 있다.

또한 최근에는 미세먼지 문제 등으로 석탄화력발전의 위축과 경주의 지진발생 등으로 원전의 안전문제가 도마위에 올라 있어, 우리나라는 무엇보다 분산전원으로 청정에너지발전의 확대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대구시는 정부의 에너지정책에 따라 선도적으로 ‘청정에너보급·확대’, ‘에너지자족도시 조성’, ‘스마트그리드확산사업’을 핵심사업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 2014년 8월 6일 한국전력공사와 청정에너지 공동추진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실무협의회 등을 거치면서 본격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향후 청정에너지는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으로 미래 성장동력의 핵심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판단되며 대구시는 친환경 명품에너지 생산과 자급자족 모델 제시, 신기술선도, 글로벌 시장형성, 산업클러스터 조성 등 명실상부한 ‘청정에너지 자족도시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