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동구, 단수에서 경선으로 번복 논란 확산
경선지역 당협위원장 개입 의혹도 잇달아
박명재 의원, 경북도당에 포항6, 8선거구 경선 요청


자유한국당 대구경북 후보 공천과정에서 불공정 시비가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경선지역으로 분류한 곳에서도 각종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어 한국당의 경선관리에 허점을 드러내고 있다.

한국당 대구 동구청장 후보로 단수 추천됐던 권기일 예비후보는 19일 “단수 추천에서 경선 방식으로 공천을 번복한 배경을 밝히라”고 대구시당 공천관리위원회에 촉구했다.

그는 대구시당 기자회견에서 “탈락한 세 후보 이의 신청을 중앙당이 받아들인 이유, 단수 추천 후보 발표가 중앙당 요청으로 3차례 연기된 이유를 밝혀달라”고 요구하고, “공천 번복에 납득할만한 이유가 있으면 받아들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공천 과정에 대해 이의 신청을 해 재심을 요구하겠다”고 했다.

공관위는 지난 7일 권 예비후보를 공천키로 했으나 중앙당 요구라며 17일 이를 번복해 오태동·배기철·윤형구 예비후보까지 모두 참여하는 경선을 하기로 했다.

이 선거구 당협위원장인 정종섭 국회의원도 전날 “기존 결정은 당협 위원장과 공관위가 후보자 추천방식, 후보자 자격심사에 대해 협의한 끝에 당헌·당규 절차에 따라 적법하고 정당하게 결정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공관위가 어떤 근거와 절차에 따라 이를 번복했는지 명확히 밝히지 않으면 경선을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경북의 경선지역으로 분류된 기초단체장 및 광역의원 선거구에서도 현 당협위원장인 국회의원 측이 경선과정에 깊숙이 개입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돼 ‘말로만 경선지역’이란 비판이 나오고 있다.

광역의원 A선거구 예비후보 측 관계자는 “경선지역으로 분류되기 전부터 공개되지않는 여론조사 시점 등을 알리는 문자메시지가 상대후보 측에 의해 무차별적으로 살포되고 있는 정황을 보면, 당협 사무소측과 특정 예비후보 간 유착의혹이 충분하다” 며 “당이 경선지역으로 결정만 해놓았을 뿐 사실상 당협위원장이 경선과정에 노골적으로 개입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경북 광역의원 경전지역의 경우 오는 23일부터 이틀간 책임당원 50%, 일반선거구민 50% 등을 반영하는 여론조사를 실시해 최종 공천자를 결정할 예정이지만 이같은 불공정 경선 논란이 계속될 경우 탈락후보들의 이의제기 및 사법당국 고발 등의 사태가 예고된다.

또한 현재까지 우선추천 및 경선지역 결정이 미뤄지고 있는 경북도의원 포항시 6선거구(연일·대송·상대), 8선거구(대이·효곡)의 경우 온갖 억측이 난무하자 당협위원장인 박명재(포항남울릉) 국회의원이 이례적으로 여론조사 경선을 해줄 것을 경북도당 공관위에 요청하기도 했다.

박 의원은 “당의 후보가 결정되기도 전에 온갖 유언비어가 난무하는 것에 대해 무척 개탄스럽게 생각한다”며 “가장 공정한 방식으로 후보를 선정하기 위해 경선을 통한 지역 주민들의 뜻을 받들겠다”고 말했다.
김인규·최영열 기자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