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의 TK(대구경북)지역에 대한 지방선거 공천 잡음이 현실화 하면서 공천탈락자들의 대거 무소속 출마가 예고되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수위를 기록했던 현직 군수가 공천에서 탈락해 중앙당이 재심을 요구한 사례에서부터 일부 광역의원 선거구에서는 특정 후보가 사실상 공천됐다는 있을 수 없는 소문이 파다해 상대 후보들이 집단 반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국당 공천에 대한 분란이 더욱 커질 가능성을 낳는 것이어서 지방선거를 두 달여 앞두고 한국당의 신뢰에 큰 구멍이 뚫렸다.

한국당 중앙당 공관위는 4일 오후 회의를 열어 대구 달성군수 후보 공천과 관련, 대구시당 공관위에서 넘어온 조성제 단수후보에 대한 재심을 대구시당 공관위에 요구했다.
중앙당 공관위는 회의에서 김문오 현 달성군수가 이의를 제기한 것에 대해 논의했으며, 상당 부분 타당하다고 인정해 대구시당 공관위로 사안을 넘겼다.

중앙당 공관위에 따르면 김 군수의 경우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단수 추천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는 등 이의제기에 당위성이 충분한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공관위의 결정이 부당하다는 중앙당 공관위의 첫 심판이 나온 것으로 대구는 물론 경북도 내 전체에 상당한 파장을 던질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논란의 단초는 김 군수와 지역구 의원인 추경호 의원간 각종 불협화음 때문이란 시각이 상당하며 결국, 지역구 국회의원이 공천에 입김을 행사하려 했다는 의혹을 받는 부분이다.

지진피해를 낸 포항 등 재난지역 단체장 공천권을 놓고서도 한국당 중앙당과 경북도당 간 힘겨루기 양상을 보이고 있어 이또한 파장이 예상된다.

중앙당은“재난 지역의 공천을 놓고 지역 공관위에서 설왕설래하는 게 옳지 않다고 판단, 각 도당이 중앙당 공관위의 결정을 요청해 와 이를 수용키로 했다”고 밝혔지만 경북도당 공관위는 포항시장 후보 공천을 직접 하겠다고 버티고 있다.

경주시장 후보 공천을 놓고서도 지역 당협위원장과 경북도당, 중앙당 간의 알력이 상당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중앙당 공관위 측은 복당 신청자에 대한 중앙당 심사 결과가 나오면 도당과 협의해 어디서 공천권을 행사할지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아직까지 공천의 주체도 확정하지 못함으로써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다.

광역의원에 대해서도 확인되지 않은 전략공천설이 숙지지 않으면서 한국당이 포항 등 경북지역의 유권자들을 철저히 무시하고 있다는 비판이 쇄도하고 있다.

특히 포항의 경우 현 도의회 부의장과 전 포항시의회의장이 맞붙은 지역은 물론, 지역구와 비례대표 현 도의원 간 치열한 경합이 벌어지고 있는 지역구에서도 공천내략설이 나오는 등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한국당은 공천권 전횡을 통해 TK민심을 무시하는 처사를 강행한다면 이번 선거에서 지역민의 냉엄한 심판을 받을 것이란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