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진 군수 “2천만 관광시대, 해양관광의 도시로 우뚝 설 것”

이희진 영덕군수를 처음 대하는 사람들은 “착하고 온순하게 생겼다”고 한다. 하지만 차 한잔하며 몇 마디 얘기를 하다보면 “참 무섭다”로 생각이 바뀐다.
영덕 현안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설명하면서도 중앙정부가 지역현실을 제대로 모르고 있음을 날카롭게 지적한다. 어설픈 질문으로 의도한 답을 들으려 했다가는 큰 코 다치는 격이다. 외유내강형이란 말이 딱이다.
동해중부선 영덕-포항 철도가 개통되면서 관광객이 물밀 듯이 몰려들고 있을 즈음 이 군수를 만났다.

그는 철도개통에 대한 관광효과를 묻자 대뜸 문제점부터 지적한다.
“철도시설공단의 수요 예측이 잘못됐다. 하루 평균 1,500명이, 주말에는 2,400명이 기차를 이용하는데 수요예측조사에서 수백 명 수준인 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며 되레 묻는다.
“그만큼 영덕이 지닌 관광인프라 가치에 대해 관련기관이 모르고 있다는 것이죠. 지금 조잡한 역사 시설도 영덕을 모른 결과이며 앞으로 시설확장 등 보완책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러면서도 영덕에 철도시대를 연데 대한 감사를 잊지않는다.

“많은 분들이 힘써 주셨다. 특히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간사인 강석호 국회의원, 김관용 경북도지사님께 감사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철도 개통을 위해 영덕군도 많은 준비를 했다. 역사 진입도로를 조성하고 영덕·강구·장사역을 경유하는 시내버스 노선을 개편해 교통편의를 높였다. 문화관광해설사가 동승해 영덕의 명소를 안내하는 레일시티투어 서비스도 운영을 시작했다”며 현재의 상황을 곁들였다.

그는 “포항역에서 영덕역까지 1일 7회, 왕복 14회 운행하고 약 33분 걸린다. 개통된 지난 1월 26일부터 1월 31일까지 총 9,000명, 하루 평균 1,500명이 철도를 이용했다. 주말에는 2,400명에 달했다. 점점 이용객 수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또 “영덕군은 관광도시로 크게 도약할 것이다. 철도개통으로 부산·대구권 관광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교통편의 향상 등 정주여건 개선으로 주민 삶의 질도 향상될 것이다. 부산~포항 철도 복선전철화와 포항~삼척 철도가 2020년 완공되면 포항~영덕 철도도 자연스럽게 전철화 과정을 밟을 것이다. 2천만 관광객 시대가 곧 도래한다”고 전망했다.

영덕군은 이미 봉화산타마을처럼 전통과 문화를 살린 테마관광단지로서 도화마을과 예주고을을 조성해 관광수요를 창출한다는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이를 위한 정부공모사업 준비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고, 코레일 연계관광서비스도 하나하나 실현해 가고 있다.

이 군수는 지난해 상주-영덕 고속도로 개통의 효과를 거듭 강조했다.

“결과를 보면 대단하다. (주)KT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2017년 전체 관광객 수는 984만 명으로 2016년 대비 420만 명이나 증가했다. 신용카드 사용규모도 전년에 비해 많이 늘었다. 7번국도 하루 이용 차량도 2만6천대에서 3만4천대로 30% 증가했다. 이렇게 관광서비스업계 소득이 향상된 만큼 새로운 관광상품 개발과 서비스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올해 군정 역점 계획을 묻자 이 군수의 설명이 치밀하고 구체적이다.

“올해는 민선6기가 마무리되면서 민선7기가 시작되는 중요한 시기다. 선거 결과를 봐야하겠지만 누가 되든 2010년부터 시작된 원전 중심의 군정방향을 새롭게 정립해야 한다. 광역교통망 효과를 높이는 지역도로망을 구축하고 관광인프라를 더욱 확대하겠다. 정부 에너지 정책변화에 슬기롭게 대응하면서 신재생에너지, 관광단지와 같은 국책사업을 유치해 지역발전의 새로운 계기를 만들 것이다”고 했다.
또 농수산 분야에서는 “고령의 농수산인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해야한다. 더 큰 면적을 더 쉬운 방법으로 안전하게 종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6차산업 투자, 해외수출 확대, 푸드플랜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겠다. 강구 연안항·축산항 확대와 관광연계, 산림복지, 재미를 더한 문화관광 등 영덕의 역사·문화·관광자원을 마이스 산업으로 확대 성장시킬 것이다. 10년 안에 영덕이 2천만 관광시대를 여는 기반을 놓겠다”는 구체적인 군정계획을 설명했다.

복지분야에서도 그는 “밥상공동체를 20개소로 늘리고 보건소 이전·신축, 치매안심센터 건립 등을 통해 주민 삶이 행복한 영덕을 건설하겠다. 그 기본은 소통하고 공감하는 행정이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대책을 묻자 그의 얼굴이 굳어졌다.

“먼저 정부의 책임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 원전정책은 6년간 영덕의 가장 큰 정책이고 이슈였다. 로하스청정영덕에서 원전도시로 지역의 정체성이 완전히 바뀌었다. 찬반집회, 주민투표 등 사회적 갈등도 심했지만 군정이 결과적으로 잘 대처해왔다고 외부전문가들은 평가한다. 사실 원전문제는 전적으로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 이전 정부의 원전건설 계획이 새 정부에서 폐기되는 과정에서 지역주민 의견은 철저히 무시됐다. 일련의 과정에서 발생한 주민피해나 지역갈등의 문제를 정부가 책임지고 풀기 보다는 외면하며 대화를 꺼리는 상황이 안타깝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현재 우리는 원전 자율유치지원금 380억 사용문제, 원전피해 파악, 보상대책 등에 집중하고 있다. 얼마 전 지역을 방문한 정부 관계자도 하반기에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정부 100대 과제인 ‘동해안 친환경 신재생 클러스터’등과 연계해 새로운 군정방향에 맞춰 국책사업을 유치하도록 정부를 설득하겠다”며 영덕군이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겠다는 뜻을 비쳤다.

연안대게 자망 어민들의 항의집회 등 지역 핫 이슈에 대한 질문을 던지자 그의 대답에 안타까운 마음이 녹아 있다.

“어민들의 이번 집회는 우리 어업인 삶의 절박함을 극명히 보여줬다. 어획량이 전년 대비 10 ~ 20% 수준에 불과하다. 저도 어업인들을 직접 만나 애로사항을 듣고 요구사항을 정부와 경북도에 전달했다. 해양수산부와 경상북도의 어업지도선을 우리군 연안에 배치할 것을 요청했으며 동해지방해양경찰청장을 방문해 해상단속을 촉구했다.
수산업법을 보면 불법조업 단속주체가 정부, 경북도, 해양경찰청, 지자체로 나뉘어 체계가 복잡하고 그만큼 책임소재도 불분명하다. 어업지도선 건조는 불법조업 단속 지휘체계를 영덕군으로 일원화해서 책임지겠다는 뜻이다. 이 점을 이해하지 못하는 점이 안타깝다“고 했다.

그러면서 “어업지도선 건조와 함께 해양경찰청과 협의 중인 V-Pass 설치도 필요하다. 현재 해양경찰청에서 사용하는 V-Pass를 영덕군에 설치하면 조업상황을 분석해 지도할 수 있어 실효성 있는 대책이 될 것이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그는 이어 “강구 연안항 개발이 영덕발전의 키를 쥐고 있다”며 강한 의욕을 보였다.

“올해 공사는 착공한다. 하지만 고속도로·철도 등 광역교통망이 확충되면서 강구항 개발여건이 훨씬 유리하게 변했다. 강구항 여객선 운항에 대해 사업자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으나 어항시설이 좁아 장기계획으로 준비하고 있다. 강구항은 다목적 항만으로 추진해야 한다. 해양수산부와 관련부처에 지속적으로 건의한 결과 2020년 해양수산부 항만기본계획 수립 시 강구항의 항만기능확대를 반영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기로 협의했다”고 소개했다.

강구 연안항 개발사업은 경제적타당성(B/C)이 미흡해 2014년 정부, 지자체, 국회가 477억원 규모로 협의했고 2016년 7월 해양수산부에서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했다. 경북도 항만물류과에서 사업추진에 필요한 환경영향평가와 각종 협의를 실시했으며 올해 2월경 착공할 예정이다.

이 군수는 이어 “강구항이 동해안 해양문화관광의 거점이 되도록 강구연안 유휴지 휴양시설 조성과 오십천 해양레포츠 공원 조성 등 해양관광인프라를 구축하는데 힘쓸 것이다. 또한 수산물류 기능도 확대되도록 기반을 확충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군수는 민선6기 동안 정부공모사업에 대거 선정된 사실을 설명하면서 군 공무원들의 노고에 거듭 감사를 표했다.

“2015년부터 3년간 영덕군은 총 57건이 정부공모사업에 선정돼 1,357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올해는 46건, 1,814억원 규모로 신규 공모사업에 도전할 계획이다. 최근 정부예산 지원방식은 비공모사업에서 공모사업으로 전환되는 추세다. 정부는 지자체 정책수립과 추진과정을 체계화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어 사업효과가 높다. 특히 공모사업으로 추진 중인 도화마을, 예주고을 사업은 주민과 많은 회의를 거쳐 성공률을 높이고 실패율은 줄였다. 정부공모사업에서 성과를 내려면 직원 역량강화가 가장 중요하다. 그래서 얼마 전 실과소장 등 군청직원 150명을 대상으로 ‘2018 정부 공모사업 대응전략 컨설팅 보고회’를 개최했다. 우리 군청 직원들은 이 분야에서만큼은 전문가로서 손색이 없다“고 자랑한다.

그는 정부의 도시재생사업과 관련한 계획에 대해서는 “현 정부에서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제도적·재정적으로 많은 지원을 할 예정이다. 1년에 100곳씩 5년, 총 500곳을 선정하여 1년에 10조씩 5년간 총 50조원을 투입한다. 우리군도 우선 공청회를 개최해 도시재생전략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주민이 원하는 도시재생의 방향을 설정하고 도시재생 활성화지역을 도출할 것이다. 시가지에 도시계획도로를 놓고 주차장을 확보해 보행·주거환경 개선을 포함한 도시재생활성화 계획을 수립하겠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 정부공모사업에 도전할 방침이다”고 했다.

그는 군민에게 설 인사를 부탁하자 “설 연휴를 맞아 전국의 관광객들이 영덕으로 몰릴 것”이라면서“영덕은 명절이 더 바쁘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영덕사랑상품권을 2월 1일 출시했다. 지역자금 역외유출 방지, 군민 소비증가, 상가수입 증대의 효과가 기대된다. 총 발행금액은 17억5천만 원으로 5,000원 권과 10,000원 권 2종류를 발행했다. 영덕사랑상품권은 농협, 축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산림조합 등 28개 판매대행점에서 구매·환전할 수 있다. 음식점, 도소매업소, 약국, 주유소 등 814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민선6기 3년 8개월을 되돌아보면 어떤가?”란 질문에 그는 “그간 군민과 참 많은 대화를 했다”고 한다.

“고속도로·철도 시대를 열었고 실질적인 관광객 1천만명 시대를 맞았다. 2014년 취임할 때 소통하는 깨끗한 군정, 신뢰받는 행정을 군민께 약속했다. 원전정책에서 안정성을 강조했고 주민 갈등을 최소화했다. 민선5기가 남긴 사업들이 많았다. 고래불국민야영장, 해파랑공원, 무릉도원교 등 사업 하나하나를 주민 편의와 문화관광시대를 고려하며 만들어 갔다. 특히 주민소통과 문화, 공동체의 가치를 강조했다. 이런 맥락에서 정치도 발전돼야 한다는 점을 군민께서 이해하고 인식도 변화한 것이 큰 기쁨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