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강진으로 이재민들이 추위 속 공포에 떨고 있는 상황에서 일부 정치인들의 경거망동한 언행이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다.

정치권이 앞장서서 국민적 불안감을 해소하고 이번 사태의 조기 안정에 나서야 하는 판국에 일부 정치인들의 철없는 언행이 오히려 분열을 조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유한국당 류여해 최고위원은 지난 17일 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포항지진을 놓고 “하늘이 문재인 정부에 주는 준엄한 경고, 천심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의 발언 내용이 알려지자 포항시민들은 “우리가 천벌을 받았다는 것이냐. 함량미달의 저질 정치인들이 이재민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고 있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한국당 홍준표 대표도 지난 16일 이재민 대피소를 찾아 장시간 연설을 하는가 하면 같은 당 소속 포항 지역구 김정재 의원은 정부의 긴급특별교부세 투입을 놓고 자신의 공치사를 하는 등 생색내기에만 전력했다.

여기에다 기독교 한 목사는 “종교계에 과세 문다 하니까 포항에서 지진이 났다. 어떻게 하나님의 교회에다 세금을 내라 하나”라고 했다.

포항 지진조차 정쟁에 이용하려는 함량미달 정치인과 종교지도자들의 한심스러운 작태는 국민에 대한 모독이다.

정치인은 말을 통해 자신의 의지를 표출하고 말을 통해 국민의 지지를 끌어내거나 비판을 받는다.

따라서 정치인은 자신의 말에 합당한 책임을 져야 한다.

자신의 말이 몰고 올 파장을 생각해 신중하게 발언해야 한다.

더구나 지진이라는 국가적 재난을 맞은 상황에서 정치인의 말은 신중해야 하며, 불필요한 오해를 빚을 가능성이 있는 말은 삼가야 한다.

생각없이 던진 정치인의 말 한마디가 이재민에게는 가슴을 찌르는 비수가 될 수 있다.

또한 정치권은 국가 재난예산에 대해서는 정치적 계산만 앞세우지말고 국민 불안을 해소하고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여야할 것 없이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이번 지진에서 확인했듯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은 국가의 기본 중 기본이다.

다행히 포항 지진 피해는 발 빠른 후속 대처로 응급복구율이 80%를 넘었다.

하지만 이재민 고통은 수치로 헤아릴 수 없다.

집권여당인 민주당은 내일 긴급 당정회의를 열어 내진 설계, 세제지원 방안, 원전 안전관리 등과 관련한 예산, 법 개정 등 종합대책을 긴밀히 논의하겠다 한다.

또 24일 국회 본회의에 ‘사회적 참사특별법’도 상정된다.

국회가 할 일은 백 마디 말보다 사회적 참사의 재발방지를 위한 시스템 마련에 진력을 다하는 일이다.

더 이상 정치인의 막말이 없기를 바라며 여야 정치권은 한 마음 한 뜻으로 관련 법안을 법제화 하고 지금도 불안과 고통에 떨고 있는 포항 지진 이재민들의 마음을 보듬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