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포항시의 신속한 초등대응에 감사

▲ 이낙연 국무총리
중앙정부 차원의 대책 소상히 밝혀
피해 복구와 시민 지원 ‘포항시가 주체’

15일 오후 발생한 경북 포항 지진 피해상황 점검을 위해 이낙연 국무총리가 포항시 재난대책 본부를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이 총리는 중앙정부 차원의 대책을 소상히 밝혔다.

이 총리는 먼저 “큰 변을 당해 불편하고 불안한 시간을 보내고 계시는 포항 시민, 특히 지난 밤 집에 못 들어가시고 불면의 밤을 지내셨을 이재민 여러분께 뭐라 위로를 드려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강덕 포항시장, 김관용 도지사에게 신속한 초등 대응에 감사드린다고 했다.

박명재·김정재 국회의원에게도 앞으로 중앙정부와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지진 발생 후 중앙정부 차원의 대응도 설명했다. 15일 긴급 지시 공문을 하달했고, 대통령도 긴급 수석보좌관 회의를 열어 필요한 조치를 취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김부겸 행안부 장관를 통해 현장 파악과 수능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현장의 의견을 듣고 판단할 것을 주문했다고 전했다.

이 총리는 당초 교육부는 수능을 예정대로 치르려고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지진 피해상황이 점점 커지고, 현장의 의견도 종합해 15일 저녁 8시에 수능 연기를 발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지진 피해 복구 대책에 대해서는 당장 해야 될 일과 중장기적으로 해야 될 일, 또 제도 개선이 수반돼야 할 일, 여러 가지가 있다고 밝히고, 당장 해야 될 일은 피해 복구와 시민 지원이라고 말했다.

피해 복구와 시민 지원이라는 당면 대응은 중앙에서 지시를 남발하지 않고 포항시가 주체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피해대책은 각 기관들의 매뉴얼대로 추진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리고 행정체계, 관리체계로는 현장 우선이라는 원칙을 각 부처 장관에게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행정 단계로 보면 포항시가 맨 앞줄에 있고 경상북도가 그 뒷줄, 행정안전부, 중앙대책본부, 그 다음에 여타 관련 기관들이 뒤에 서 있는 그런 식의 복구체계가 타당하다고 밝혔다.

또 향후의 다양한 조치도 포항시가 우선되고 포항시의 의견을 가장 존중하는 대응시스템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수능 연기 같은 전국적인 문제도 포항의 의견을 존중했던 것처럼 다른 문제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강덕 포항시장의 건의 사항에 대해서도 이 총리는 확답을 내놓았다.

먼저 재난안전특별교부세 오늘 중에 40억원을 먼저 집행된다고 말했다. 이 처럼 중앙정부의 신속한 조치는 지금 포항의 상황이 엄중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기준에 합당하냐는 문제와 관련, "이것은 논의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피해규모가 커지고 있다" 며 "이강덕 포항시장의 명백한 요청도 있어 빠른 시일 내 지정하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총리는 "포항지진은 포항시민만의 아픔이 아니라 국민모두의 아픔이다" 며, "포항시민이 빠른 시일 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많은 국민들의 피해복구 자원봉사 참여가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