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 세계화 사업이 정부의 예산 중단방침으로 중단될 위기에 놓였다고 한다.

야권과 새마을 단체는 문재인 정부의 박정희, 박근혜와 연계한 새마을 색채지우기라고 주장하고 있다. 경북도는 정부의 새마을 관련 신규 사업 중단과 지원예산 중단 방침에 따라 국내외 새마을 관련 사업을 단독으로 수
행해야 할 입장이 되었다.

전직 박근혜 대통령 재임 시 새마을운동은 대한민국의 발전을 이끈 개발정책이자 국민적 의식개혁운동이었다며 새마을운동이 글로벌 농촌개발전략과 국가발전 전략으로 자리 잡기를 기대했다.

박 전 대통령은 개도국 빈곤과 같은 글로벌 현안 해결에 새마을운동으로 적극적인 기여 의지를 밝힘으로써 우리나라가 경제적으로 세계 주요국 위치에 올라선 위상에 걸맞게 글로벌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바 있다.

하지만 새 정부가 들어서고 나서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경북도가 가장 큰 위기에 봉착했다. 경북도가 새마을이라는 명목의 사업에 가장 많은 예산을 투입해 진행해 왔기 때문이다. 정부의 해외사업 중 새마을 관련 사업예산 대부분은 삭감됐다.

코이카에서 새마을 명칭을 사용하지 않으면 관련 예산을 지원할 수도 있다고는 하지만 새마을 발상지인 경북도의 입장에서는 명칭을 버리는 상황은 있을 수가 없는 것이다.

당장 시행해야 할 경북도의 핵심사업인 새마을 리더 해외봉사단사업은 그동안 정부예산에 의존해 왔기 때문에 포기해야 할 위기까지 왔다.

경북도는 지난해 새마을리더 해외봉사단 국비지원 약 50억원과 경북도와 산하 23개 시군이 새마을세계화재단에 출연한 117억원 등 모두 167억원에 달하는 예산으로 새마을세계화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 사업은 올해부터 축소됐다. 내년도부터 명목만 유지한 채 사실상 중단된다.

지난해의 경우 국비 50억원과 경북도비 5억원을 포함하여 모두 55억원을 집행하여 100명의 해외봉사단을 파견했다.

그러나 올해 46명으로 축소되고 내년에는 20명을 파견할 예정이지만 사실상 불투명하다. 해외봉사단 파견은 지난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464명에 달하는 실적을 올렸다. 세네갈, 르완다, 인도네시아, 베트남, 스리랑카가 중점국가로 지정해 새마을해외사업의 성공적인 모델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새마을 봉사단 해외리더 파견 사업은 매년 성공적 추진돼 민간외교사절단으로 국격을 높이는데 크게 일조하고 있다.

현 정부는 새마을 색채 지우기 일환으로 예산을 중단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하며, 새마을 운동이 순수 민간운동으로 자리 잡도록 정부는 적극 지원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