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체육회 특정 직원 지목 ‘파견 철회’해야

해당직원 소수직렬 위생직, 같은 직렬 직원 사기 꺾어
위생직 11명 충원 필요한데도 ‘파견강행’동료 직원 업무 증가
4월 경북도민체전 당시에도 파견돼 ‘한달간 업무공백’


포항시가 최근 포항시체육회 파견 인사를 단행하면서 특정인을 배치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시는 다음달 1일자로 남구청 H부서에 근무 중인 J공무원을 파견했다. 이 과정에서 포항시체육회가 특정 직원을 지목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J직원은 소수직렬인 위생직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포항시가 면밀한 검토 없이 새마을체육산업과와 체육회의 요청을 그대로 수용해 동 직렬 직원들의 사기를 꺾었다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위생직은 1만8천여 개에 달하는 공중위생업소 등을 관리하는 격무부서로 알려져 있다. 포항시에는 위생직 11명, 보건직 13명이 근무하고 있다.

이들 24명이 포항시 전체 공중위생업소 3천99개소, 식품위생업소 1만5천39개소를 관리하고 있다. 직원 1명이 관리하고 있는 업소수가 8백여 개에 달한다.

해당 직렬 공무원을 충원해야 하지만 포항시는 체육부서와 체육회의 요청을 그대로 수용해 특정인에 대한 인사였다는 지적이다.

포항시 공무원의 포항시체육회 파견은 포항시와 체육회의 가교역할을 하면서 예산 반영 등 중요한 업무를 담당한다.

하지만 해당 직원은 7급 공무원으로 포항시와 포항시체육회의 가교역할이라는 중책을 맡을 만한 위치에 있지 않다.

이번에 파견 조치된 J직원은 2012년부터 2015년까지 4년간 포항시체육회에 파견 근무한 이력이 있다. 파견 근무 당시에도 도민체전 등 선수단의 경기력 향상 업무를 지원했다. 포항시와의 가교역할을 담당한다는 파견목적과는 상반된다.

포항시체육회 L국장은 “포항시와 가교역할을 담당할 자격이 있다고 판단해 포항시에 J직원을 파견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혀 특정인을 지목했다는 의혹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됐다.

포항시 관계자는 “특정인을 지목한 것이 아니라 체육회 파견 근무이력을 참고하여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동일 직렬 직원들과 포항시 공무원들은 명분 없는 파견인사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A직원은 “위생 분야 직원들의 업무는 상상을 초월한다. 업소를 상대하다 보면 험한 일도 많이 당하는데 직원 충원은 당장 어렵더라도 있는 직원은 빼가지 말아야 하는 것은 아닌지 인사부서에 묻고 싶다.”며 “같은 분야에 일하는 직원들의 의견을 무시한 이번 파견 인사는 당장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J씨는 지난 4월 영천시 일원에서 개최된 경북도민체육대회 당시에도 포항시체육회에 파견돼 한 달여간의 업무공백이 있었던 것으로 드러나 본연의 업무보다는 체육회 파견에 더 관심이 많은 것은 아닌지 의구심을 자아내고 있다.

체육회 한 인사는 “도민체전 종합우승 실패와 전국체전 유치 당시 금품로비 의혹 등으로 침체된 포항체육 활성화를 위해 실무형 보다는 리더형 중견 간부급 파견이 적절하다.”며 “이번 포항시의 결정은 본질을 왜곡한 인사”라고 꼬집었다.

한편 포항시체육회는 상임부회장, 사무국장, 스포츠기회국장 각각 1명, 총무팀 2명, 체육진흥팀 3명, 해양스포츠팀 2명, 생활체육지도자 19명 등 총 29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도 단위, 전국단위 체육대회 개최 등에는 포항시새마을체육산업과의 행정지원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