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부가 일자리 창출을 국정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면서 대구·경북에서도 보다 구체화된 일자리 대책이 속속 나오고 있어 지역민들의 기대감이 크다.
지난 정부 내내 청년 취업난 등 일자리 대책이 국민적인 현안으로 대두됐지만 그동안의 정책을 보면 그야말로 무늬만 앞세운 전시성에 불과했던 점을 감안하면 새정부의 대책은 그야말로 국정의 최대 과제가 되고 있다.
새정부는 대통령 집무실 일자리 상황판 설치, 일자리 추가경정예산 편성에 이어 다음 달 공공부문 일자리 충원 로드맵을 발표하기로 하며 일자리 창출 공약 지키기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었다.
다음 달 나올 공공부문 일자리 충원 로드맵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공부문 일자리 81만개 창출의 밑그림으로 해석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국민의 안전과 치안, 복지를 위해 서비스하는 공무원 일자리 17만4천개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올해에는 일단 경찰, 소방, 교사, 사회복지 분야와 관련된 공무원 1만2천명을 당초 계획보다 추가로 충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 로드맵에는 1만2천명을 쪼개 분야별 필요 인원을 명시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위해 정부는 현재 일자리 현황과 추가 필요 인원을 다음 달 초까지 조사하고서 관계부처와 협의를 거칠 계획이다.
경북도와 대구시의 대책도 발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경북도는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해 총괄 정책관 및 시·군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1천억원 규모의 추경예산 편성에 나섰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24일 긴급 간부회의를 열고 도정 전 분야에 걸쳐 일자리 추진체계를 재점검하고 가용할 수 있는 재원은 일자리 창출에 투입하라고 강력히 주문했다.
도는 우선 청년 일자리 총괄 정책관을 신설하고 일정 규모 이상의 시·군에는 전담조직을 설치하는 등 자치단체 간 유기적인 일자리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도와 23개 시·군, 출자·출연기관, 기업체 등 지역의 모든 역량을 결집하고 재원을 총투입해서 국정을 적극 뒷받침하고, 지방 차원의 일자리 선도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대구시는 올해를 '청년도시 대구' 실행 원년으로 삼고, 관련 사업들의 체계적 실현을 위해 청년정책과를 신설했다. 청년 일자리 분야에만 1천428억원을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신규사업 발굴, 대규모 자문단 운영 등을 위한 추경예산 편성 계획도 짜고 있다.
지역의 기초자치단체들도 일자리 창출을 위한 다각적인 대책을 내놓고 있어 추경편성 및 관련 대책이 실행되는 올 하반기부터 과연 얼마만큼의 일자리창출 효과가 시작될지 주목된다.
다만, 새정부가 일자리창출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는데 따른 일시적인 대책이 되어선 안될 것이다. 일자리 문제는 새정부 임기 내내 지속적으로 추진돼야 할 것이며 중앙정부 정책과 연계한 지역 지자체의 중단없는 노력이 선행되지않으면 구호만 요란했다는 비판을 받을 것이 자명하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