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정부 일자리 부서 신설…일자리 추경예산 편성(끝)

문재인 대통령의 ‘1호 지시’인 일자리위원회가 가동되고 취임 14일 만에 청와대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이 설치되면서 일자리 만들기가 속도를 내고 있다.

정부는 대통령 집무실 일자리 상황판 설치,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에 이어 다음 달 공공부문 일자리 충원 로드맵을 발표하기로 하며 일자리 공약 지키기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었다.

기획재정부는 6월 말까지 공공부문 일자리 충원 로드맵을 마련해 발표할 계획이다.

경북도와 대구시는 일자리 전담 조직을 신설하는 등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일자리 만들기에 보조를 맞추고 있다. 포항시도 가칭 ‘포항시일자리위원회’를 구성해 정부 청년 일자리 창출과 창업 활성화에 나서기로 했다.

◇청와대 집무실 일자리 상황판 설치

문 대통령은 24일 청와대 비서동인 여민관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을 설치하고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은 일자리로 시작해 일자리로 완성될 것"이라며 "상황판 설치를 계기로 앞으로 좋은 일자리 정책이 더욱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청년 실업률이 올해 4월 기준 11.2%에 달하는데 이는 외환위기 때와 비슷한 정도"라며 "지금의 청년실업은 구조적인 이유라서 청년들의 고통이 오래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므로 정부가 시장의 일자리 실패를 보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배석한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에게 "일자리위원회는 일자리 정책이 최고의 성장전략이자 양극화 해소정책이며, 복지정책이라는 점을 명심하고 각 부처와 지자체 그리고 민간 부문과 협력해 좋은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청와대 홈페이지에도 상황판을 공개했다. 청와대는 향후 고용 관련 전산망과 연계해 각종 지표가 실시간 자동 업데이트되도록 할 방침이다.

일자리 상황판은 '일자리 양은 늘리고, 격차는 줄이고, 질은 높인다'는 문재인 정부의 정책 방향에 따라 일자리의 양과 질을 대표하는 일자리지표 14개, 노동시장과 밀접한 경제지표 4개 등 총 18개 지표로 구성됐다.

문 대통령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수치를 월별로 정리해 올려달라고 지시하는 등 각별한 관심을 나타냈다.

◇경북도·대구시 일자리 창출에 역량 집중

경북도는 24일 긴급 간부회의를 열고 일자리 만들기에 도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도는 정부 정책에 발맞춰 일자리 사업 추진체계를 다시 점검하고 가용 가능한 재원을 모두 투입한다.

도와 시·군, 유관기관 등 일자리 조직을 전면 점검해 도를 중심으로 유기적인 일자리 창출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 현재 과 단위인 청년취업과를 국 단위로 격상해 청년 일자리 총괄 정책관을 신설하고, 일정 규모 이상 시·군에 전담조직을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청년 일자리 창출 사업에 중점을 둔 1천억원 규모 일자리 추경예산 편성도 계획 중이다.

또한 올해 시작한 청년 복지수당, 기업 맞춤형 청년 훈련 수당 제도를 조기에 안착하고 청년 창업 아이디어를 지원해 농촌에 청년 일자리를 만드는 '도시 청년 시골 파견제'를 구체화하기로 했다.

도는 SOC 사업과 국비 지원사업 조정을 고려하는 등 가능한 재원을 최대한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오는 2021년까지 1천777억원을 투입해 10곳에 6차산업 집적화 지구를 조성해 일자리 6천여개를 창출할 계획이다.

김관용 도지사는 24일 간부회의에서 "다리 하나, 도로 하나 덜 만들더라도 도정 모든 역량을 일자리에 우선 투입해야 한다"며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을 설치하고 매일 아침 상황을 직접 챙기겠다"고 말했다.

대구시는 올해를 '청년도시 대구' 실행 원년으로 삼고, 관련 사업들의 체계적 추진을 위해 청년정책과를 신설했다.

시는 청년 일자리 분야에만 1천428억원을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올해 청년 분야 신규사업 대부분을 일자리 창출과 창업 지원에 맞췄다. ▲저소득 청년대상 취업을 위한 취업새내기 지원 ▲고용혁신프로젝트 추진 ▲지역 맞춤형 청년 일자리 창출 등에 주력한다.

특히 '창업이 곧 신규 일자리'라는 판단에 따라 청년창업 분야에 역량을 집중한다. 대구삼성창조경제단지를 중심으로 창업생태계 기반 강화 및 청년 창업 육성 지원에 나선다.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신규 사업 발굴 등을 위한 추경예산 편성을 계획하고 있다.

◇포항시, 가칭 포항시일자리위원회 구성

포항시는 지난 18일 시청에서 '새 정부 출범 대응, 공약사항 실행계획 보고회'를 열고 새 정부 출범에 따른 과제 발굴에 착수했다.

시는 가칭 '포항시일자리위원회'를 구성해 정부 청년 일자리 창출과 창업 활성화에 박자를 맞추기로 했다.

시는 이날 보고회에서 발굴한 20여개 시책에 대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구체화한 뒤 도와 중앙부처에 건의할 예정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새 정부 출범에 맞춰 공약사항을 잘 파악해, 공모사업 선정이나 국비 확보를 위한 정책을 발굴하는데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끝)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