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화 될 경우 사회적 혼란이 야기, 포항시의 현실적인 대응 필요

포항시외버스터미널 폐쇄 위기
면허반납과 동시에 자동차정류장 시설 해제, 포항시에 요청
경북도, 평가심의 과정 졸속으로 진행 ‘지적’
각종 사업 평가위원회 운영 개선 필요


포항시외버스터미널(이하 포항터미널)이 경북도의 복합환승센터 건립 사업 평가심의에서 탈락하자, 평가심의과정에서 납득할 수 없는 부당성이 있다며 ‘여객자동차터미널사업 면허증’을 반납키로 결정해 파문이 일고 있다.

포항터미널이 사업면허증 반납이라는 강수를 들고 나온 배경에는 경북도의 평가심의가 투명하지 않고 밀실에서 철저한 비공개로 이뤄진데 대한 불만과 함께 평가점수에 대한 강한 불신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포항터미널 관계자는 " 현재의 터미널 건물 안전도에 문제가 있고 계속된 적자를 더 이상 감당할 수 없어 면허를 반납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포항터미널측은 포항시에 대책마련을 할 시간적 여유를 주기 위해 2개월 정도의 기간을 거쳐 터미널을 폐쇄할 방침이다.

포항터미널이 터미널 폐쇄라는 강경한 방침을 정한 것은 경북도 심의과정에서 일부 관련 공무원이 편향적 시각을 강하게 제기해 이번 평가심의 결과에 결정적으로 작용했다고 보고, 또 다시 사업계획서를 제출해도 탈락할 것은 자명하다는 판단에서다. 경북도와 포항시에 대한 강한 불만도 작용했을 것으로 보인다.

포항터미널 관계자는 “평가일에 전체사업비 3천4백억원을 투자하고 자산운용 의향서를 제출한 재무적(전략적) 투자자인 맥쿼리자산운용 담당 전무를 직접 설명하게 하는 등 포항시가 요구해온 대기업 유치에 대한 확신을 심어 주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다.

또 “지난해 4월 포항시의 추진 의사를 확인하고 성공적인 사업 진행을 위해 수십억원의 차입금을 투입하여 기본계획 수립, 투자자 유치 등에 노력했다”면서 “이번 결정으로 사실상 포항터미널 운영이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포항터미널은 이번 계획 무산으로 장마철 전에 누수, 누전 보수 작업과 임시터미널 가건물 신축 예정 사업이 전면 백지화됐다.

포항터미널은 시설물 종합평가등급 D등급으로 분료돼 있어 이용객들의 안전을 위해 빠른 시일내 시설물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포항터미널 관계자는 “32년 이상된 노후건물로 누수, 누전과 더불어 인사 사고 위험 증가와 계속되는 적자 운영이 이번 일반복합환승센터 건립 계획 무산으로 사업장 폐장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지속적인 적자와 위험시설로 분류된 현 포항터미널은 터미널 기능을 상실했다고 판단해 휴가철 대규모 인원 이동이 시작되기 전 7월31일부터 영업 및 건물 폐쇄 절차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포항터미널 측은 면허반납과 동시에 자동차정류장 시설 해제를 포항시에 요청하고 토지 매각 절차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번 경북도 평가심의는 당일 심사하고 심의위원과 심의점수도 철저하게 비공개로 이뤄졌다는 점에 졸속추진 됐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경북도는 지난 16일 포항일반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 제3자 사업제안 공모에 대해 평가위원회를 연 결과, 예정 사업시행자로 선정된 제안자가 없다고 밝혔다.

예정 사업시행자 선정 평가위원회는 도가 위촉한 15명 위원중 13명이 참석해 오후 3시부터 제안자 설명을 듣고 평가를 시작해 6시경에 최종 불가 결론을 내렸다.

전문가와 경북도, 포항시 관계자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는 총 1천점 만점에 기준 점수인 700점을 넘기지 못해 탈락했다.

평가위원들이 사전에 제안서 검토와 현장실사 없이 당일 심의로 결론을 내린 것은 문제점이다.

경북도가 제시한 평가지표를 보면 개발방향, 교통 및 연계환승체계 등 수십가지의 세부 평가요소로 구성돼 있다.

경북도 관계자는 “평가위원 구성은 분야별 최고의 전문가로 위촉했으며, 사전 검토 없이도 충분히 평가 능력을 가진 위원들이라 결과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최초 제안자이자 단독으로 응모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이 유력했던 포항터미널 측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여객자동차터미널사업 면허증’반납이라는 강력 대응으로 나서 현실화 될 경우 사회적 혼란이 야기될 것으로 예측돼 포항시의 현실적인 대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복합환승센터사업은 어느 지역이든 터미널 건립을 위한 사업의지가 있고 사업의 지속성을 위한 대기업 참여와 주변 전통시장, 소상공인에 피해가 미치지 않는 사업자가 나타나 사업제안서를 제출하면 경북도와 함께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