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대선의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면서 유력 주자들간 진흙탕 공방의 구태가 재현되고 있다.
정부가 금품선거, 흑색선전, 여론조작, 불법단체동원, 선거폭력 등 5대 선거사범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조치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밝히고 있지만 선거일이 다가오면서 이같은 흑색선전은 더욱 기승을 부릴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다 각 대선 후보들이 지역 현안을 충분하게 연구·검토하지 않은 채 지자체가 제시한 공약들을 두서없이 남발함으로써 표심만 자극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우선, 유력주자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간 상호 비방전은 점입가경이다.
상대후보에 대한 정확한 검증은 꼭 필요하겠지만 확인되지않은 사실을 확대 재포장해 유포함으로써 국민들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양측의 네거티브 공세는 ‘가짜뉴스’와 구분이 안 될 정도로 위험수위가 높아진 상황이다. 이에 양측 모두 선관위 또는 검찰 고발을 언급하는 등 진흙탕 싸움 양상을 보인다.
대선 후보들이 내놓은 대구·경북(TK) 공약들도 실현가능성에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순회하는 지역마다 표심잡기용 숙원사업 공약을 마구 쏟아내면서 특정공약이 지역 간에 중복되거나 혼선이 빚어지는 사례까지 발생하고 있다.
후보별 공약이 구체화·차별화되지 않으면서 지역을 향한 정책대결의 긴장감이 떨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경북도내 각 시·군은 최근 서둘러 대선공약을 만들어 각 후보측에 전달하고 있다.
후보들로서는 해당 자치단체에서 접수하고 있는 대선공약에 대한 충분한 검토없이 무조건적으로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표심잡기 목적의 대선후보들의 말잔치에 각 시·군도 들러리를 서고 있다는 비판까지 받고 있다.
각 후보들은 상대후보에 대한 무조건적인 네거티브를 지양하고 정확한 팩트에 의한 검증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대구시·경북도와 머리를 맞대 보다 세밀하고 실현 가능한 공약을 내놓고 유권자들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 지방정부 또한 유력주자들에게 줄대기식 마구잡이 공약을 제시하는 일을 삼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