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의회 김성조 의원

경북도청은 1981년 경상북도의 일부였던 대구시가 직할시로 승격한 후 2008년 안동시 풍천면과 예천군 호명면 일대로의 이전지 확정과 함께 35년만인 지난 해 2월 대구시를 떠나 청사를 안동으로 이전했다.

이전 당시 도지사께서는 거리가 멀어진 동남권 도민들의 불편을 고려하여 동해안발전본부의 포항이전을 확정하고 향후 제2청사로의 격상을 약속했다.

경북 인구의 절반이 살고 있는 동남권과 북부권을 균형있게 발전시키기 위해 과학, 산업, 해양 등 행정수요와 거리적 제약 요건 등 도민불편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 또한 동남권 행정 공백을 최소화하고자 해양, 수산, 에너지, 산업, 과학, 민원행정 등 동남권 지역에 필요한 종합행정을 수행하는 별도 기구가 필요하다는 이유다.

특히 경북 동해안은 경북의 미래이자 국민소득 4만 달러 시대를 견인할 대한민국의 엔진이다. 동해안 바다시대 선언은 세계 3대 경제권으로 부상하고 있는 환동해 경제권을 경북이 주도하기 위한 핵심전략이라 했다.

그 해 8월에는 포항 경제자유구역으로 경북 동해안발전본부의 이전대상지를 구체적으로 선정하고 그 동안 업무를 볼 임시청사 마련을 포항시와 협의했다.

애초 대련리 경제자유구역의 정식청사는 2018년 말 준공할 예정이므로 그 동안 임시청사를 마련한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이사 등의 예산을 추경에 확보하지도 않고 최근에는 당초 약속과는 달리 이전일정을 연기했다. 게다가 동해안발전본부가 들어설 포항경제자유구역 조성사업도 처음 계획보다 지연되어 2019년 8월경으로 연기될 전망이다.

동남권 주민들은 불안하다. 최근 개통하거나 개통예정인 상주-영덕간 고속도로와 영천-상주간 고속도로는 2시간 이상 걸리고, 포항-안동간 국도 31호선은 5년 뒤인 2022년 완공예정이다.

이렇게 접근성이 열악한데도 동해안발전본부는 대구에 잔류하고 있다. 또한 청사입지 예정지 사업계획을 보면 그 일정을 믿을 수 없고 향후 이전약속 또한 번복할지 모르는 상황임을 동남권 도민들은 우려하고 있다.

되돌아 보자. 안동지역으로의 도청입지는 동해안의 U자형 국가 발전론, 영천의 구미-영천-포항을 잇는 산업 조인트기어론 등 여러 논리보다 평면적 지리중심론, 균형발전론을 내세웠다.

이 후 1년간 도청이 이전해 온 안동시 풍천면과 예천군 호명면 일대 신도시는 4천523명, 젊은 층이 73%를 차지한다. 신도시 형성은 식당, 도·소매업 등 생활 기반시설 확대로 이어졌고, 1년간 도청 방문객이 70만명을 넘는 등 관광인구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경상북도는 올해부터 신도시 10만 자족도시를 위한 신도청 2단계사업을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전이 확정된 2008년부터 금년까지 도내 인구 변동추세를 보면 대구광역시 주변 시군, 즉 경산시가 8.92%, 칠곡군이 8.16%, 김천시 2.34%, 구미시가 7.02% 증가하였고, 동남권 거점도시인 포항시가 2.11%, 안동시는 0.22% 증가하였다. 그 외의 시군은 의성군 11.83%을 필두로 대부분 4%∼10%정도 인구가 감소하였다. 즉 인근 거점도시로의 쏠림현상이 두드러진다. 도청 신도시의 10만 자족도시 목표 또한 인근 도시의 쇠퇴를 예고하고 있는 것이다.

해운과 조선산업이 무너진 예를 보라. 그 다음이 위기의 포항 철강산업이고 유화산업이고 건설산업이다. 정부 또한 이에 대비하여 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마련은 물론 해당지역에 대해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을 지정하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을 최근 개정했다.

도내 유일한 국제물류항만인 포항의 영일만항은 경상북도는 물론 나아가 국가 왼쪽 심장부의 대외적 숨통이지만, 구미, 김천, 칠곡, 대구, 경산, 경주, 영천 등의 산업 물동량이 제대로 이어지지 못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 도청이 옮겨간 안동지역이 ‘내륙의 섬’에서 벗어나게 되었다는 환호와 반대로 포항 등 동해안 지역은 ‘해안의 내륙’으로 변하고 있는 것이다.

포항은 진땀난다. 글로벌 경제위기에 기존 철강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구조 고도화, 다변화와 함께 동해안 도시들의 미래 먹거리인 해양관광산업의 육성에 분투하고 있다. 울산과 경주, 그리고 포항을, 동해안 시·군을, 관광, 바다, 산업이란 매개체로 열심히 연결하고 있다. 도청입지에 사용된 지리적 균형발전 논리가 지나쳐서 한편으로 다른 지역의 특성이 무뎌지고 리드산업이 주춤할까봐 겁난다.

이제라도 동해안발전본부가 포항에 임시청사를 마련하여 대구에 있지 말고 빨리 이전해 와서 해양, 수산, 산업, 물류, 항만, 에너지, 과학, 민원행정 등을 추슬러야 한다. 접근성이 떨어지는 안동 도청보다는 차라리 울산, 경주와 함께 ‘포울경광역시’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민심을 어찌할거냐!

동해안발전본부 신축건물에의 이전은 2019년 8월에야 가능하므로 100만 동남권 도민의 편의를 위해 포항시 임시청사로의 조기이전을 촉구하며, 임시청사로써의 일시적인 불편과 예산낭비라는 사소한 명분은 버리고 도민의 복리증진을 최우선에 두는 경상북도의 전향적인 모습을 보고 싶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