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백화점, 컨벤션, 문화집회시설 17층 규모

포항복합환승센터 조감도

 

포항 도심공동화 재생사업 기폭제 기대


호텔 컨벤션센타,백화점, 문화집회시설이 들어서는 지상 17층 규모의 매머드급 대단위 규모의 복합환승센터가 포항시 남구 상도동 포항시외버스터미널 부지에 건립된다.

경북도는 포항시 남구 상도동 현 시외버스터미널 부지에 지하 4층 지상 17층 건축연면적 18만㎡에 달하는 복합환승센터를 민간투자방식으로 건립키로 하고 이달 중에 지정 고시키로 했다.

경북도는 이와 함께 사업시행자 공모를 거쳐 4월중에 복합환승센터 실시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을 본격 착수키로 했다.

포항의 랜드마크로 부상될 복합환승센터는 부지면적 2만5000㎡에 건립될 예정으로 시외버스터미널, 고속버스터미널, 시내버스, 택시 등의 환승공간을 제공하고 백화점, 호텔 등 환승지원시설이 유치된다.

이 사업에는 국내 굴지의 호텔과 백화점이 참여할 것으로 보여 포항도심 공동화 재생사업에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복합환승센터 건립 타당성은 포항시의 도시교통정비기본계획 및 도시기본계획이 현실과 맞지 않아 이를 일치해야 한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었다.

상도동 터미널을 2015년 흥해 성곡지구로 이전토록 지정되어 있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다. 적어도 10년 이내에 시외버스터미널을 이전할 수 없는 상황에서 현재의 시외버스터미널은 시설노후화와 편의시설, 주차장 부족 등으로 이용객의 불편 가중되고 있다.

또 청정 관광도시 포항의 이미지에도 타격을 주고 있어 도심재생차원의 대책 마련이 요구되어 왔다.

따라서 이번 상도동 시외버스 터미널 복합환승센터 건립은 우선 홈플러스 등과 더불어 침체된 이 지역 상업시설에 활력을 불어 넣어주고, 포항시청과 시외버스터미널 일대 상업시설을 가로막는 철도망 이설과 주거전용지역인 대잠과 이동지역과 연계해 하나의 도심 중간공간을 형성하는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도시공학전문가들은 “복합환승센터 건립계획은 향후 운영될 성곡터미널과 동시에 활용하는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